제220회 보령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폐회중 제2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1월 18일(월) 10시 36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10시 36분 개회)
○위원장 최용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지역 의정 활동에 바쁘신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본일정 변경을 협의하기 위해 모이게 되었습니다.
원만한 회의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    
○위원장 최용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기본 일정에 대해 설명을 듣겠습니다.
의사팀장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세준    의사팀장 김세준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회의 자료에 의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쪽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입니다.
변경사유입니다.
경기침체 및 고용 불황 등으로 예산의 집행률을 높여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고자 제3회 추경예산안 일정을 10일 앞당겨 의결하고자 합니다.
5쪽 운영흐름입니다.
붉은 색으로 표시해 놓은 부분이 변경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11월 25일 제1차 운영위원회를 열어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3회 추경안 예비심사를 하겠습니다.
또한 12월 5일과 12월 6일이 본래는 조례안 등 심사 일정이었으나 5일에는 제1차 상임위원회를 열어 각 실과에 대해서 2019년도 제3최 추경 예산안 예비심사 및 예산 조정을 하고, 12월 6일 금요일에는 제1차 예결특위를 열어 종합심사와 예산안 조정을 하겠습니다.
이후 12월 9일에는 제3회 추경 예산안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6쪽입니다. 12월 12일과 12월 13일에는 제3회 추경 예산안 심사와 종합심사가 있었으나 변경 일정에 의해 12월 12일과 13일에는 조례안 등 안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용식    의사팀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위해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정회)
(10시 39분 속개)
○위원장 최용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위원님들과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위원님들과 협의한 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221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최주경 위원    기타 안건 있어요. 기타 안건은 지금 이 시점에 받을 수 있죠?
○의사팀장 김세준    이 건 말고 다른 안건 말씀이신가요?
최주경 위원    예, 이번 건에 대해서는 의사봉 쳤으니까 다음 건 이야기할 수 있죠?
○위원장 최용식    가결 되었는데요?
최주경 위원    아니, 이거 말고 기타 안건이요. 안건은 뭐냐면 제가 행감 때문에 자료를 보다 보니까 결산검사도 있고 그런데 의원들이 질의하는 것이 사용잔액 과다에 대해서 집행부에 많이 질의를 했더라고요. 그런데 의회에서도 의회 예산을 과다하게 잡은 것 같지는 않은데 잔액이 많이 남는데요. 과다잔액으로 반납을 해야 하는데 그 원인이 뭐냐면 해외연수 안 간 것, 법인카드 상임위 별로 쓰지 않은 것으로 인해서 과다잔액이 남은 거예요. 그런데 과다잔액만 보이는 거지 전체적으로 뭐 때문에 안 썼는지 세부적으로는 외부에서나 집행부에서나 시민들이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가 잘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상임위에서 열심히 활동을 하는데 어떻게 보면 안 했다고도 볼 수가 있고요. 돈이 남은 것이 긍정적인 결과만 나올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이 되고 그래서 어떤 것이 문제인지 이런 것에 대해서도 상임위원장이나 상임위라고 해야 하나요? 그런 것에 있어서 고민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운영위니까 이런 의견을 낼 수 있는 거예요. 의회를 운영해가는 1년 동안의 살림이나 지출 또 예산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고민을 하면서 해야겠다고 봐요. 그렇다고 해서 위원장이나 상임위의 예산을 연 초에 안 잡을 수는 없잖아요. 금액만큼은 다 잡아놔야 하잖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건설적으로 활동을 열심히 하시던지 해서... 결론적으로 보면 활동을 덜 해서 안 쓴 것으로 되는 거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의회운영위에서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해서 의견을 내봅니다.
김정훈 위원    행감 준비하면서 다른 실과를 보니까 업무추진비를 6월이나 10월 인사이동 있을 때만 쓰고 다른 때는 교류가 없는 것 같아요. 저희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같이 의회식구들과 자리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것을 조금 더 하셔서 어디 가서 우리가 식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를 통해서 교류가 통해지는 거니까 그런 부분을 조금 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최주경 위원    제 의견은 거기까지입니다.
○위원장 최용식    다 말씀하신 거면 다른 위원님들도 하실 말씀 있으면 하십시오. 사실 오늘 안건과는 관계없는 건데요.
최주경 위원    이것은 운영위에서 할 수 있는 거니까
○위원장 최용식    이런 부분은 추후에 의원님들끼리 모여서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요.
최주경 위원    그래서 상임위원장 미팅을 하든지 이런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운영위원장님이니까 주최를 하셨으면..
○위원장 최용식    위원장만 할 필요도 없고 전체 의원님들과 해서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 의결된 안건은 의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20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4분 산회)

◐출석위원(6명)
   위원장   최용식
   위   원   김정훈   권승현   박상모
               김홍기   최주경

◐출석사무직원(3명)
   전문위원      김영우    
   의사팀장      김세준    
   속 기      류정현    

◐회의록 서명
   위원장      최용식    

※미완성본입니다. 현재 2차 교정중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