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보령시의회보령시의회 최주경 의원

상단 사용자메뉴

글로벌링크

글자크기조절, 인쇄

  • 글자
  • 확대
  • 기본
  • 축소
  • 프린트

메인메뉴


인사말보기 프로필보기

시정질문

홈으로 > 시정질문

  • 제218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5분 발언(최주경 의원)
  • 작성자보령시의회
  • 작성일2019.07.30
  • 첨부파일
  • 사랑하고 존경하는 보령시민 여러분!
    김동일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보령시의회 최주경 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금순 의장님과 동료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우리 경제는 1분기 경제성장률이 전 분기 대비 –0.4%로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와중에 7월 1일부터 시작된 일본의 수출규제조치로 더욱더 경제 전망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지면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주요관광지와 소상공인들께서 큰 피해를 겪게 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보령시의 적극적인 행정과 시민 여러분들의 지역사랑으로 인터넷 구매를 자제하여 주시고, 우리지역 상품과 먹거리를 적극 이용하신다면 보령의 소상공인과 우리지역의 경제는 점점 나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령시 지역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은 관광산업은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통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중앙정부, 충청남도와 함께하는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2022 보령시 방문의 해를 추진해 주시길 바랍니다.
    보령시는 우리나라 최고의 해양관광도시로 머드산업과 해양 헬스케어, 해양 레저산업의 중심도시로서 서해안 시대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한국관광 100선에 대천해수욕장이 선정되었으며, 무창포해수욕장 ․ 석탄박물관 ․ 오서산 ․ 원산도 등을 비롯한 아름다운 섬을 알리고, 찾아 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연계하여 체계적인 준비를 실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보령시 방문의 해를 준비 할 수 있는 전담조직을 정비하여 다양한 관광콘텐츠 개발과 맞춤형 마케팅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주시고, 관광객의 리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관광객 유치를 위한 사업에 접목해야 할 것입니다.
    홍보대사 위촉 및 스타 마케팅, 다양한 홍보물과 기념품 제작을 비롯하여, 국내외 대규모 국제관광 박람회를 통한 관광보령을 홍보하고, 국내외 여행사 설명회 등 관광객 유치에 노력을 경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숙박에 있어도 가족여행을 위한 가족형 숙박 시설 준비 또한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머드를 이용한 머드 산업화 기반 구축이 필요합니다.
    보령시 머드 산업화 현황을 살펴보면, 1차 산업은 머드 원재료를 활용한 머드 파우더, 머드 원액 생산 등 머드를 활용한 축제 재료 등으로 활용하고, 2차 산업은 머드 화장품, 머드 건축재로는 타일, 벽돌을 예를 들 수 있고 머드 요업으로는 뚝배기, 항아리, 쌀독이 있고 머드 가구로는 침대가 있으며, 3차 산업은 머드 레저, 머드 테라피, 머드 축제, 머드 환경산업을 들 수 있으나, 머드축제와 머드화장품을 제외하고는 미미한 상황입니다.
    보령의 우수하고 풍부한 머드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활력을 주며, 항균․멸균 효과가 탁월하고, 천연 미네랄과 벤토나이트 성분 등 유익한 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다수의 논문 등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이렇게 좋은 우리 보령머드를 가지고 아직까지 의약품 개발 등 고부가 가치 산업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령시에서 머드화장품 개발, 생산시설의 확충과 의약품 개발을 위한 R&D분야에 적극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머드를 이용한 해양치유 산업의 활성화입니다.
    해양 치유산업은 해수, 갯벌 등 해양 환경을 통해 만성 질환과 심신을 치유하는 산업으로 독일과 프랑스 등에서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2019년 3월 보건복지부는 업무보고에서 AI, 신약개발 등 바이오헬스를 국가 전략사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공식화 했습니다.
    보령시는 이와 같은 정부 정책에 발 빠르게 대응, 국비 확보를 통해 안정적인 재정 지원으로 머드를 이용한 해양치유 산업을 육성하는 교두보를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랑스와 독일은 이미 해양치유 산업의 선진국입니다. 머드, 해조류, 염수, 소금 등을 이용해 항생제 처방이 아닌 자연의 소재로 마음과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보령시도 머드를 이용한 해양치유 산업 연구 개발 시책을 적극 개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부서에서는 면밀한 계획을 수립하여 2022년도는 전국 어디에서나 아니, 전 세계에서 주목받아 누구나 오고 싶은 보령, 살고 싶은 보령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