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회의록

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홈으로
5분발언 글보기입니다. 각 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분됩니다.
제248회 제2차 정례회 5분발언(서경옥 의원_일과 사람에 대한 존중 위해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필요)
작성자 보령시의회 작성일 2022-12-20 조회수 921

존경하는 보령시민 여러분, 박상모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동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서경옥의원입니다.

 

환경미화원은 지방자치단체마다 제정된 조례나 복무규칙에 따라 채용된 공무직 근로자입니다.

 

대부분 도로, 가로청소, 생활폐기물, 재활용품, 음식물류 수집, 운반, 청소 등 환경미화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로 주변환경을 가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조례나 규칙 등을 통해 환경미화원이란 정의를 구정하고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이란 명칭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정부에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고, 현재까지 지방자치단체 대부분 환경미화원이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령시 역시 환경미화원이란 명칭을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주민생활에 꼭 필요하고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환경미화원의 명칭 변경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명칭에는 일과 사람에 대한 존중이 담겨야 합니다.

 

아직도 환경미화원을 바라보는 편견과 차별적 시각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만큼 사회적 인식 변화를 위한 명칭을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잠시 자료화면을 보시겠습니다. <자료: 환경미화원 편견과 차별적 시각 만화 컷>

 

몇 해 전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었던 만화입니다.

 

환경미화원 직업에 대한 보모들의 그릇된 교육관을 보여주는 사례로 환경미화원을 바라보는 편견과 차별적 시각이 고스란히 드러나 사회적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환경미화원에 대한 직업편견 의식을 타파하기 위해선 문화가 바뀌어야 합니다.

 

문화가 바뀌기 위해선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야 하고 인식이 바뀌기 위해서는 교육이 바뀌어야 합니다.

 

명칭변경을 그 시작입니다.

 

보령시 환경미화원은 시 소속 환경미화원 15명, 폐기물 및 음식물류 수집, 운반 대행업체 소속 60명 입니다.

 

시 소속 환경미화원은 골목에서 쓰레기 수거를 담당하며, 대행업체 환경미화원은 도심과 관광지의 각종 생활 쓰레기 수거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본의원은 환경미화원들이 긍지와 사명감을 갖고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일과 사람이 존중받을 수 있는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서울특별시는 2016년 노사 단체 협약에서 직명 변경을 처음 논의하여 노사 간 합의로 환경공무관 명칭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서울시 양천구 등 각 자치구가 환경공무관이랑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남에서는 부여군이 처음으로 자치법규 개정을 통해 환경공무관으로 명칭을 변경했고, 부산 해운대구, 상주시 , 대구 중구 등 전국 여러 지자체가 환경미화원으 명칭을 환경공무관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청주시, 진주시, 대구 서구, 울산 중구는 환경공무직으로, 충주시, 남원시, 정읍시, 수원시 등은 환경관리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미화원의 명칭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확산하고 있는 것은 직업적 자긍심과 사명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공공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져 그 혜택은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사회적 인식 변화는 명칭 바로 사용하기부터 시작합니다.

 

보령시도 환경미화원 명칭을 변경하여 노동 존중 및 공정사회 조성에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명칭 변경뿐 아니라 이분들이 깨끗하고 아름다운 보령을 만드는 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환경미화원분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다양한 고민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미화원의 명칭 변경은 직업 간 편견과 인식 격차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사회 필수노동자이며 우리의 쾌적한 삶을 위해 남들이 마다하는 일을 해주는 분들인 만큼 이들이 존중받으며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재253회 임시회 5분 발언(서경옥 의원_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확대 정책 필요)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