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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7회 보령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6월 25일(금) 11시


  1.    의사일정
  2.  1.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3.  2.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4.  3.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4.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6.  5. 영업 금지 유흥 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 감면 동의안
  7.  6. 보령시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8.  7.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9.  8.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0.  9.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10.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11. 보령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3.  12. 보령 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4.  13. 보령 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5.  14. 보령 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6.  15. 보령 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7.  16. 보령 동부시장 공영 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8.  17.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19.  18. 보령시 도시 관리 계획 결정 변경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
  20.  19.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1.  20.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2.  21. 2020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 승인의 건

  1.    심사된 안건
  2.  ○5분 발언(권승현의원)
  3.  ○5분 발언(최주경의원)
  4.  ○5분 발언(김충호의원)
  5.  ○5분 발언(문석주의원)
  6.  1.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7.  2.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8.  3.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4.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0.  5. 영업 금지 유흥 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 감면 동의안
  11.  6. 보령시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2.  7.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3.  8.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4.  9.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5.  10.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6.  11. 보령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7.  12. 보령 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8.  13. 보령 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9.  14. 보령 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20.  15. 보령 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21.  16. 보령 동부시장 공영 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22.  17.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23.  18. 보령시 도시 관리 계획 결정 변경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
  24.  19.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5.  20.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6.  21. 2020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 승인의 건

(11시00분 개의)

○의장 박금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7회 보령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조례안 등 부의안건을 심의의결 하겠습니다.
먼저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38조의 2에 따라 5분 발언을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5분 발언은 권승현의원님, 최주경의원님, 김충호의원님, 문석주의원님 네 분께서 신청하셨습니다.
먼저 권승현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발언(권승현의원) 
권승현 의원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금순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여러 위기 속에서도 보령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동일 보령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도 항상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이아몬드라는 광물은 누구에게는 굉장히 소중한 보물이고, 누구에게는 돌을 자르고 다듬는 도구에 불과하며, 심지어 누구에게는 딱딱하고 반짝이는 돌덩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데이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일찍부터 데이터의 가치를 알아채고 수집·활용한 기업에게는 이익을 창출하는 수단이 되었지만, 그 가치를 모른 채 기존 업무처리 방식을 고수한 기업에게는 그저 단순한 자료일 뿐입니다. 데이터 경제는 이미 우리 곁에 와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자율주행, 인공지능 스피커 등 일상 수준까지 상용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디지털 전환을 통한 고지·수납 업무를 간편하게 하거나,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인 국민비서 서비스를 3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작년 12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충청남도는 충남형 데이터 댐 구축과 데이터 기반 행정을 지원하기 위해 충남형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구축하여 올 6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경험적 정책 수립에서 자료에 근거한 과학적 행정이 가능하도록 데이터의 수집, 가공, 분석을 통해 정책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보령시의 데이터 업무인력은 1명이며, 그나마도 전산직이 대행하고 있어 다수의 전산 업무와의 병행으로 인한 전문성 부족, 과다한 업무량 등의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또한 지난 4월 보령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계룡시와 함께 충남도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하반기부터 그동안 자체 보유하고 있는 역사적인 문화재와 천혜의 관광지, 머드 축제 등 다량의 사진 자료를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하고 디지털 지정 사진 데이터를 구축해 개방, 확대할 방침입니다. 더구나 이 사업을 통해 민간사업 창출을 지원하고, 지역의 청년인턴을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되어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애쓰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우리 지역 청년인턴들의 진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보령시의 데이터 관련 전문조직과 인력이 배치되지 않았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습니다. 지금은 이를 담당할 전문가가 필요한 때입니다. 기존의 정보화 담당 인력이 신규 데이터 분야까지 담당하려면 6개월 이상의 전문교육이 필요해 보이고, 인력의 증원 없이 기존 업무와의 병행 가능 여부도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시·군의 지역문제 해결방안은 데이터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기도 합니다. 데이터 인력 한두 명이 확보된다고 해서 지역문제의 해결방안이 당장 나오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데이터 필요성의 공감대 형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진과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의 운영과 활용을 위한 최소한의 인력이라도 우선 확보되어야 전담 조직 설치 등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과거 산업을 움직이는 근간이 원유였다면,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의 원유는 데이터가 될 것이며, 엄청난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사고파는 시대가 되었으며, 현재도 모든 자치단체에서는 데이터 활용을 위한 노력과 경쟁이 분주합니다. 작년 5월 공무원 임용령이 개정되면서 전산직렬 안에 데이터 직류가 신설되었으며, 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문인력에 의한 체계적인 업무가 이루어진다면 그 혜택은 보령시 구석구석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데이터 업무의 중요성과 확장성,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으로 조직관리 측면에서 데이터 업무 전담 조직과 인력의 필요성에 대해 검토해 보시고, 데이터 직류 신설 및 전문 인력과 조직의 확충방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시대적 흐름에 따른 시민들의 의식을 선도하기 위한 선제적 정책 수립이 이루어지는 보령시가 되기를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권승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최주경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발언(최주경의원) 
최주경 의원    존경하는 보령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령시의회 최주경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금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미소, 친철, 청결, 칭찬 운동으로 살기 좋은 만세보령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동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보령의 최대 산업인 화력발전 시설의 조기 폐쇄에 따른 피해 최소화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따라 대책 없는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는 보령시 인구감소로 이어지고 지역 경기 침체를 비롯해 사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보령시를 비롯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겪고 있는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자연 감소 추세는 우리 모두의 현실이고 과제일 것입니다. 하지만 보령시 올해 5월 기준으로 살펴보면 지난 한 해 동안 900여 명이 감소한 인구를 초과해 1,100여 명이 감소한 것은 보령화력 1·2호기 폐쇄에 따른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주목해야 할 대목입니다. 2020년 12월 28일 정부는 제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2025년 5월 폐쇄 예정이었던 보령화력 1·2호기의 조기 폐쇄를 결정했습니다. 충남연구원은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단계적 폐쇄와 친환경에너지 전환 타당성 연구 1차 연도의 최종보고서를 통해 지역 환경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국가 수준이 아닌 지역 수준에서 보다 면밀하고 철저한 검토를 해야한다고 제언했습니다. 보령화력 1·2호기를 당초 보다 2년 정도 앞당겨 폐쇄할 경우, 보령시가 교부받는 지역자원시설세는 연간 약 66억 원에서 약 52억 원으로 매년 약 14억 원이 줄어든다고 하였고, 발전소 주변 지역 주민지원 사업도 연간 약 122억 원에서 약 112억 원으로 매년 약 10억 원 이상 줄어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여기에 2019년 9월 기준 보령화력 관련 직·간접 고용직원 3,081명 중 1·2호기 관련 직원은 326명으로 이들의 일자리 감소와 이에 따른 이직 등으로 인구감소에 대한 우려가 예상된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정부의 제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발표 이후 6개 월 여가 흘렀습니다.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이어 탈원전 정책도 2017년 말 제8차 전력 수급 기본계획에서 공식화 되었습니다. 또한 2018년 8월의 온실가스 감축 수정 로드맵, 2020년 7월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과 2020년 10월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 연설에서 발표한 2050탄소 중립선언 등 지속적으로 정책의 방향을 정하는 모습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환경정책에 따라 보령시는 환경 오염원의 문제 도시로 지목받고 있습니다. 충남도 역시 이러한 정책에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을 제시하며 거들고 있습니다. 지역경제의 버팀목이었던 석탄화력발전소가 환경 문제로 적폐가 되어 보령시가 환경오염의 도시로 취급하면서 대책은 전무합니다. 이러한 환경정책에 우리 보령시민들은 목소리 한 번 내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3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역균형 뉴딜투어로 보령화력을 방문한 자리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충남형 그린뉴딜 정책으로 세계 최대 블루수소 플랜트 구축을 선언했습니다. 6월 8일 충남도는 보령시를 비롯해 당진시, 서천군, 태안군,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동서발전과 100억 원의 정의로운 기금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우리 보령시는 어디에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블루수소 플랜트 구축은 보령시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의로운 기금 조성을 위해 보령시는 기금 유치가 아닌 기금 납부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최근 보령시의 고용노동부 공모사업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사업 선정은 추락하는 보령시 경제위기의 탈출 전략 중에 하나라는 측면에서 환영받아야 할 일임이 분명합니다. 앞서 언급한 정의로운 기금 등의 보령시 유치와 산업 위기 지역 지정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의 더욱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보령시 에너지 자립 도시를 위한 대변혁을 제안합니다. 이를 위한 디딤돌로 지속적인 에너지전환 정책과 이에 따른 다양한 교육·산업 플랫폼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앞으로 시에서는 보령화력 1·2호기 폐쇄뿐만 아니라 제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의해서 단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은 감축하고 타 에너지원으로 변경되는 등 위에서 열거한 각종 사항 등으로 볼 때 지속적으로 에너지원은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미리미리 장기적인 안목에서 보령시의 산업과 일자리 구조를 혁신할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현행 지역자원시설세는 환경보호·개선, 안전·생활편의시설 설치 등 주민 생활환경 개선사업 및 지역개발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서 현행 원자력발전은 1kwh당 1원, 화력발전은 1kwh당 0.5원으로 원자력의 30% 수준에 불과합니다. 원자력과 형평성을 감안한 화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를 현행 1kwh당 0.3원에서 최소 1원으로 인상하는 등 정의로운 전환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법적·제도적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정부와 충청남도에 제안하고 동종 타 자치단체와 적극적으로 연대하여 우리 보령시가 힘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현재 탄소중립 환경정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지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정의로운 전환 프로그램발굴·추진,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산업화 기반 구축 산업 등에 대해서도 타지역 보다 우선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대정부 확보 노력 등 차질 없이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역의 발전은 어느 날 갑자기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누가 가져다 주지도 않습니다. 우리의 부단히 노력하고 있을 때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살기 좋은 보령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최주경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김충호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발언(김충호의원) 
김충호 의원    존경하는 보령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령시의회 김충호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을 허락해주신 박금순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전염병으로 인한 어려운 시정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는 김동일시장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선진 시민의식으로 방역 정책에 적극 함께해 주시는 시민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이 자리를 통해 환경오염 예방과 쓰레기 감량을 위한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제가 2020년도 보령시 청소행정에 관한 정책 개발연구라는 과제로 의원 연구단체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꿔 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대면·비접촉 방식입니다. 그중에 가장 커다란 변화는 단연 오프라인의 직접 구매에서 온라인의 비대면 구입 및 배달문화 활성화일 것입니다. 이러한 소비방식의 변화는 산업과 유통구조를 바꾸고 있을 뿐 아니라, 환경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식료품의 포장과 배달로 발생하는 엄청난 일회용 쓰레기는 환경을 오염시키는 새로운 문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 8,90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4% 증가했습니다. 이는 2018년 10월 30일 7% 이래 가장 많이 증가한 것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억눌린 소비심리가 보복 소비 등으로 나타난 영향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배달 음식, 간편식 등 식·음료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음식 서비스는 62.4% 늘었고, 가정 내 생활 증가로 생활·주방가전 판매 증가로 가전·전자·통신기기는 22% 증가했으며, 음식 배달 서비스 증가의 여파로 배송 중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이스팩의 생산량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배달에 사용된 아이스팩은 약 80%가 종량제 봉투에 담겨 쓰레기로 배출되고, 15%는 하수구에 버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아이스팩은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거 및 세척의 불편으로 일회용품처럼 쓰이고 버려졌습니다. 아시다시피 아이스팩은 고흡수성 수지와 물을 흡수하여 만드는데 고흡수성 수지는 일종의 미세플라스틱으로 자연분해까지 약 500여 년 이상 걸리고 불에 잘 타지 않아 소각장에서 불완전 연소할 뿐 아니라, 땅에 묻히면 토양을 오염시키고, 그 내용물을 하수구에 버리고 포장지만 분리 배출할 경우 고흡수성 수지가 강이나 바다로 흘러 들어가 해양오염의 원인이 되며, 어패류를 거쳐 우리 가족들의 식탁에 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아파트 단지나 행정복지센터, 관광객이 모이는 밀집 지역 등에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을 설치하거나, 공병과 같이 마트나 슈퍼에서 수거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정책 도입을 제안합니다. 아이스팩 수거를 독려할 수 있도록 일정량의 아이스팩을 모아오는 분들께는 종량제 봉투 지급과 같은 적당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정책도 함께 제안합니다. 이렇게 수거한 아이스팩은 소독을 거쳐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전통시장이나 농·어가, 소상공인, 기업 등 필요한 분들께 무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아이스팩 폐기량 감소와 쓰레기 처리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강동구의 사례를 보면 아이스팩 재활용 수거 시스템은 정책평가에서 민·관 협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해 높은 주민 체감도와 확산 가능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강동구는 아이스팩 재사용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상인회, 시민단체와 함께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단체인 환경오너시민모임은 동주민센터 등 18곳에 설치한 수거함을 관리, 아이스팩 정리와 홍보 캠페인을 벌여 지난해만 아이스팩 7만 151개를 수거해 쓰레기 35톤 감량효과를 거두었고 올해는 2만 829개를 수거해 쓰레기 10.4톤 감량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이스팩 재활용 수거 사업을 시작한 이후 서울 성동구, 인천 미추홀구, 경남 진주시 등 전국 자치단체에서 사업에 대한 문의가 쇄도, 실제로 53개 지방자치단체의 벤치마킹 정책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존경하는 보령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현대사회에서 편리한 배달과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면서도 마음 한편에는 환경오염을 걱정하는 마음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이제는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시점입니다. 아이스팩 재사용 수거 시스템의 구축은 작은 정책이지만 우리의 미래세대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보령시에서도 이 정책을 채택하여 추진하고 시민들께서도 적극협력해 주신다면 관광보령의 이미지는 한층 더 높아질 것입니다. 더불어 깨끗한 환경을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의장 박금순  김충호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문석주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발언(문석주의원) 
문석주 의원    존경하는 보령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보령시의회 문석주의원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박금순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보령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에게도 따뜻한 감사와 응원을 전합니다. 저는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정부의 탈석탄 및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에너지 전환정책과 충청남도의 충남형 그린뉴딜정책, 보령시의 에너지신산업으로의 전환정책에 의해 추진되는 다양한 사업들로 지역경제 생태계의 대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지금, 과거의 오류가 되풀이되지 않고 신산업 육성과 함께 지역과 상생하고, 지역인재가 정규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아울러 보령시의 미래 발전을 강력하게 추동시킬 수 있는 에너지 전문 연구기관과 에너지 신산업 관련 기업 유치를 위해 충분한 노력을 당부드리고, 우리 보령시의회도 함께 협력하고자 합니다. 지금 세계는 과도한 탄소배출로 인한 지구환경과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자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과 노력으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이 화석연료에서 신재생에너지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더 나아가 전기에너지에서 수소에너지로 변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 탄소중립을 향한 흐름 속에서 화력발전소가 대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보령시도 직접적인 타격을 받아 지역의 산업 및 경제 등에서 위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미 보령화력 1,2호기는 2020년 말에 폐쇄되었고, 보령화력 5,6호기도 2025년 말이면 폐쇄됩니다. 물론 5호기가 LNG발전소로 대체 건설되지만, 보령화력발전소의 축소는 예정되어 있습니다. 보령시는 위기를 기회로 새로운 신산업의 중심도시로 전환하고자 대규모 청정 수소에너지 생산기지,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건설, 미래 자동차 튜닝 생태계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변혁기에서 에너지신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부분에 대한 중요성도 알지만, 보령시민들은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 많은 걱정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에너지전환 과정에서 피해를 보는 노동자, 시민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산업 재편에 의해 일자리가 축소되고, 피해가 예상되는 시민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검토하여 그에 대한 대책을 빈틈없이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보령시가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 가야할 길이라면 철저한 준비 속에서 주도적으로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과거 보령화력발전소 건설이나 보령LNG터미널 건설 시에 보여준 준비 없는 대규모 사업추진이 보령시와 시민들에게 사회 경제적 혜택보다는 환경오염과 건강권 침해만 초래했다는 생각입니다. 이제는 지역과 시민과 상생하고 이익을 공유할 수 있고, 지속적인 일자리 확보와 관련 기업 유치로 이어져야만 실질적인 신산업 육성의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과거 우리 지역의 청년들은 화력발전소에 정규직으로 취업하기보다 대부분 하청 업체의 노동자로 취업하였습니다. 이러한 일자리 창출도 의미는 있지만, 보령시 지역인재들이 좀 더 나은 근로조건에서 취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질의 교육 인프라와 견고한 산학연 협력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인구절벽의 문제도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한다면 함께 해결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는 젊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유턴하여, 고향 발전을 위해 이바지할 수 있는 튼튼한 생활 기반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신산업인 수소에너지 생산기지 건립, 해상풍력단지, 자동차 튜닝 생태계 단지 조성 등을 통해 보령시민에게 어떤 이익을 제공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보령시민에게 제공해야 할 이익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양질의 일자리 확보이고, 다른 하나는 튼튼한 지역의 산업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보령시는 양질의 지역인재 취업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 하겠습니다. 새로운 에너지산업에 필요한 전공 이수자 등 보령시 출신의 지역인재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고향에서 일할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새로운 신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관련 대학과 협의하고, 자격 취득을 위해 지원해야 하겠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 보령시 소재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보령시가 추진하고 있는 신에너지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에너지 관련 학과 진학을 독려하는 방안도 검토하길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화력발전소 관련 플랜트회사나 협력사에 근무하는 노동자, 고등학교 졸업자, 대학교에서 다른 학과 전공 졸업자를 재교육하여 새로운 신산업에 필요한 인재로 취업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지원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준비와 동시에 신에너지 추진 기업과의 협약을 통해 지역인재 의무채용을 통한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충청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고용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이 5년간 400억 원이라는 대규모 예산을 세워 위기 산업 종사자의 재교육 등을 통해 미래일자리로의 전환을 도모한다고 하지만 이 사업의 미약한 부분은 새로운 에너지기업에 취업하는데 필요한 자격을 취득하는 교육과정이 빠져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반드시 보완되어 자격증 취득 과정이 포함될 수 있길 바랍니다. 새로운 에너지산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이유는 새로운 에너지산업을 통해 보령시의 발전을 기대하기 때문일 겁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보령시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새로운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 및 전문 연구기관을 반드시 유치해야 합니다. 아직 수도권에 남아있는 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을 비롯하여 수소, 풍력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서 전문 연구기관은 필수적인 산업 인프라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에너지산업을 주도하는 대기업과 관련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새로운 에너지산업의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연구기관과 다양한 에너지신산업 연관 기업이 지역과 함께 할 때 새로운 청정에너지 선도도시, 미래 에너지 선도도시로 보령시가 우뚝 설 것입니다. 보령시의 다가오는 미래, 새로운 에너지산업으로의 대전환은 철저한 준비와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으로 보령시민에게 더 많은 이익을 제공해야 하고, 더 나아가 보령시 미래 백년을 약속할 수 있는 튼튼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다가오는 미래를 주도적으로 준비해서 보령시민과 보령시 발전의 초석이 되길 바랍니다.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문석주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내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업무추진에 적극 반영해 주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보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발언하신 의원님들과 의회에 별도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2.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3.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5. 영업 금지 유흥 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 감면 동의안 

 6. 보령시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장 박금순  먼저 의사일정 제1항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영업 금지 유흥 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 감면 동의안, 의사일정 제6항 보령시 물품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이상 일곱 건을 일괄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을 심사하신 자치행정위원회 조성철위원장님께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철 의원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조성철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일곱 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수료를 수입증지로만 징수할 수 있도록 한 규정에서 징수 수단을 다양화하고 법률의 위임 없이 주민의 반환청구권을 제한하는 수수료 미반환 규정을 삭제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은 피한정후견인이란 일정 범위에 한정된 법률행위에서만 한정후견인의 동의가 필요한 자로 원칙적으로 온전한 행위능력이 인정되므로 우리시 조례 중 피한정후견인에 대하여 사전적·획일적 결격 사항을 둔 조항을 개정하여 피한정후견인의 행복추구권, 평등권 및 직업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관련 실정법을 준수하도록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2개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에너지 전환 그린뉴딜 정책의 선제적 대응 등을 위해 기구 정비와 2021년 기준인건비 배정인력 정원 반영을 위하여 국 단위 사무분장과 기관별 정원 관리를 위하여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역 체육진흥협의회를 의무적으로 두도록 개정됨에 따라 개정된 상위법령의 내용 반영과 지방 체육의 안정적이고 책임감 있는 체육 자치 운영, 체육단체 간 상생발전 등 장려나 육성 지원을 통한 지방 체육진흥을 도모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영업금지 유흥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감면 동의안은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재산세 중과 대상 유흥주점에 대한 감면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코로나19 예방대책으로 영업이 금지된 중과세 업종에 대하여 감면을 통하여 조세부담을 완화하고자 의회의 동의를 받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물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방자치단체 물품관리 운영기준의 소모품 기준 변경에 따라 우리시 물품관리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소모품에 대한 금액 기준을 상향하여 반영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에 따른 조직개편 사항을 반영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층 검토한 사항으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조성철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상정된 안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되었기에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보령시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체육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영업 금지 유흥 주점에 대한 보령시 시세 감면 동의안, 보령시 물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식품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각각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1. 보령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2. 보령 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3. 보령 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4. 보령 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5. 보령 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6. 보령 동부시장 공영 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17.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18. 보령시 도시 관리 계획 결정 변경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 

 19.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장 박금순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8항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보령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의사일정 제12항 보령 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3항 보령 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4항 보령 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5항 보령 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6항 보령 동부시장 공영 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의사일정 제17항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8항 보령시 도시 관리 계획 결정 변경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19항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상 열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을 심사하신 경제개발위원회 백남숙위원장님께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남숙 의원    경제개발위원회위원장 백남숙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열두 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중 규정의 해석상 모호성 및 일부 사항의 미비 등으로 민원이 발생되고 있는 조항에 대하여 명확화하고, 새로 준공된 유택동산 사용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 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조례에 위임하고 있는 사항을 개정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시장이 제출한 내용 중 제3조 도시숲 등 조성·관리계획 수립·시행에서 주체인 시장을 제1항과 같이 제2항에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조성·관리계획을 시장은 조성·관리계획으로 수정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하였습니다.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산업단지 조기 분양을 위한 분양가 할인 등 다각적·효과적 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사무를 전문기업에 위탁할 수 있도록 이를 명문화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시장이 제출한 내용 중 보령시 각종 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각종 위원회에 관하여는 상기 조례가 일반적으로 적용되므로 별도로 기재할 실익이 없어 안 제11조제3항 제2호 중 “성별과 나이를 고려하여 5명 이내”를 “5명 이내”로 수정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하였습니다. 보령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대규모 투자기업 지원책 및 그 밖에 투자사업 항목의 범위를 확대하고, 기업투자 보조금 등 각종 지원 시책 등을 명료하게 표기하여 시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시장이 제출한 내용 중 지원 규모를 확대하여 지원하고자 안 제30조제1항 제3호 중 연구소·신재생에너지사업 수소, 풍력 등”을 “연구소·신재생에너지사업 수소, 풍력 등”으로 안 제32조제1항 제2호 중 “상시고용인원 500명 이상이며 1,000억 원 이상인 경우 및 투자면적이 33만 580m² 이상인 경우 투자금액의 20% 범위에서 최대 100억 원 지원”을 “상시고용인원 500명 이상 또는 1,000억 원 이상인 경우 및 투자면적이 16만 5,290m² 이상인 경우 투자금액의 20% 범위에서 최대 200억 원 지원”으로 각각 수정하는 것으로 수정의결하였습니다. 보령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은 보령중앙시장 제1주차장의 관리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 추진을 위하여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은 보령중앙시장 제2주차장의 관리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 추진을 위하여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은 보령중앙시장 제3주차장의 관리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 추진을 위하여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은 보령한내시장 제1주차장의 관리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 추진을 위하여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동부시장 공영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은 보령동부시장 공영주차장의 관리위탁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 추진을 위하여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 촉진 및 관리 조례 제5조에 근거하여 의회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등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수료를 수입증지로만 징수할 수 있도록 한 규정에서 수단을 다양화하고 법률의 위임 없이 주민의 반환청구권을 제한하는 수수료 미반환 규정을 삭제하고자 보령시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 조례, 보령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의 내용을 일괄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시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은 보령 종합운동장 확장으로 시민 및 관광객, 인근지역은 물론 중부권 전문 체육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도시관리계획 결정 입안 요청사항으로 의회의 의견을 듣고자 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하여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지원 조례에서 누락된 관람객 유치 및 각종 홍보를 위한 수단과 민·관협력기구 구성 등에 대한 추진 근거를 마련하고자 조례의 일부를 개정하는 사항으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본 위원회에서 심층 검토한 사항으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백남숙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상정된 안건은 경제개발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되었기에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보령시 모란공원 사용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보령 중앙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 중앙시장 제2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 중앙시장 제3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 한내시장 제1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동부시장 공영주차장 시설물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 소하천 점용료 및 사용료 징수조례 등 일부개정 조례안, 보령시 도시 관리 계획 결정 변경을 위한 의견 청취의 건,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 지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각각 가결되었고 보령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산업단지 조성 및 분양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 보령시 기업 및 투자 유치 촉진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한 부분은 경제개발위원회의 수정안대로 그밖의 부분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1. 2020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의장 박금순  이어서 의사일정 제20항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1항 2020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이상 두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을 심사하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박상모위원장님께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상모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박상모의원입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두 건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은 지방자치법 제39조에 근거하여 지방의회의 승인을 받는 사항으로서 세입결산액 1조 1,921억 5,500만 원 세출결산액 9,936억 6,700만 원에 대하여 원안가결하였습니다.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지방자치법 제129조 및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예측할 수 없는 예산외의 지출에 대하여 의회의 승인을 받는 사항으로 2020년도 예비비 지출은 코로나19, 호우피해, 태풍피해 복구 등 35건에 대하여 예측할 수 없었던 긴급 재난재해 등을 위한 경비로 사용되어 예비비 목적에 부합되므로 원안가결하였습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의한 2건의 안건은 충분한 질의답변과 심도 있는 심사를 거쳐 의결되었음을 말씀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으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금순  박상모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가 되겠습니다만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하게 심사를 하였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2020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0 회계연도 세입 세출 결산 승인의 건은 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각각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님! 
그리고 김동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237회 제1차 정례회의 5일간의 일정을 오늘을 마지막으로 잘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심사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위한 방안 제시와 상정된 안건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집행부는 이번 결산 심사시 제시된 개선사항 등을 다음 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하여 건전한 재정운영에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달부터 완화되는 거리두기에 각종 모임과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상의 기쁨을 되찾을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의회도 시민 여러분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더욱 열심히 의정활동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여름철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37회 보령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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