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4회 보령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원식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4일(월) 10시 00분


제244회 보령시의회(임시회)개원식순
 1. 개       식
 1. 국 민 의 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의원선서
 1. 의원 윤리강령 낭독
 1. 개 원 사
 1. 축    사
 1. 폐    식

(사회: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10시00분 개식)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안녕하십니까? 오늘 개원식 진행을 맡은 보령시의회 사무국장 홍상의입니다. 
먼저 제9대 보령시의회 의원으로 선출되신 의원님들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바쁘신 중에도 오늘 제9대 의회 개원식 행사에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개원식에 앞서 오늘 진행순서를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순서는 국민의례에 이어 선서, 의원 윤리강령 낭독, 의장님의 개원사, 시장님의 축사, 시청 간부공무원 소개, 축하메시지 낭독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이어서 2부 행사로 의회청사 남쪽 화단에서 제9대 보령시의회 개원 기념식수를 하고 마지막으로 의회 청사 현관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9대 보령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서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바로 서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이어서 애국가 제창을 하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내빈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상모 의장님의 선창으로 의원님들의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상모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시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4일
보령시의회 의장 박상모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다음은 김충호 부의장님의 의원 윤리강령 낭독이 있겠습니다.
○부의장 김충호  의원 윤리강령! 
우리 보령시의회 의원은 주민의 대표로서 양심에 따라 그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주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준수하여야 할 윤리강령을 다음과 같이 정한다. 
하나, 우리는 주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하나, 우리는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하나, 우리는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하나, 우리는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간에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하나, 우리는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주민에게 책임진다.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박상모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박상모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김동일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여러분!
제9대 보령의회가 시작하는 뜻깊은 자리에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에도 시민은 투표를 통하여 민심을 보여주셨습니다. 더 나은 보령을 위한 간절한 바람으로 표를 주실 것입니다. 건강한 도시, 행복한 보령을 이어가도록 김동일시장님께 보령시 최초의 3선 보령시장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주셨습니다. 또한 시와 의회가 소통하는 은덕으로 함께 걸어가기를 바라실 것입니다. 집행부 공직자는 보령 발전을 이끌어가는 동료이자 동반자입니다. 보령 발전을 위하여 집행부와 소통하며 감시와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하며 균형을 맞추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저에 대한 여러분의 믿음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변화와 혁신으로 시민행복이라는 목표로 향하는 동심동석의 자세로 함께 나가겠습니다. 작지만 소중한 변화를 위해 필요한 시도들을 실천하는 의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낮은 자세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민과 공감하며 시민행복의 본격적인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실천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제9대 보령시의회 의정 구호대로 소통하는 열린의정, 실천하는 보령시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책임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동료의원님이 의원님으로서 준비하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더 큰 뜻을 펼칠 수 있도록 제가 뒤에서 밀겠습니다. 특히 처음 시작하시는 초선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잘하실 수 있도록 실질적 도움을 해 드리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선배의원님들이 쌓아놓은 하나하나의 성과들을 이어가면서 발전시키는데 다짐을 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이 우리에게 더 나은 전문성과 도덕성을 요구함을 명심하며 자기개발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응원과 격려를 해 주신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서 주신 이 소중한 기회를 보령시민이 행복을 위해서 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바쁘신 중에도 제9대 보령시의회 첫 개원식에 참석해 주신 여러분들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다음은 김동일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시장 김동일  여러분 반갑습니다. 
시민의 기대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보령시의회 역사적인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또한 전반기 의회운영의 중책을 맡으신 존경하는 박상모 의장님, 그리고 김충호 부의장님 또 함께 하신 백성현 운영위원회위원장님, 자치행정위원회 이정근의원장님, 경제발전위원회에 백영창위원장님, 성태용의원님, 최은순의원님, 김정훈의원님, 조장현의원님, 김재관의원님, 서경옥의원님, 추보라의원님이 정말 우리 지역주민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명예를 안으신 열두 분의 의원님 한 분 한 분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9대 보령시의회의 희망찬 출발을 축하하기 위해서 자리를 함께해 주신 김지태회장님을 비롯한 우리 지역어르신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 또한 의원님들과 함께 민선8기 시정을 수행해 나갈 시장으로서 이 자리에 서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의원여러분! 
의회는 지방자치의 근간이며 민주정신을 구현하는 민의의 정당입니다. 따라서 의회가 발전해야 지방자치도 발전하고 민주주의 꽃도 피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이 강화되면서 지방의회 역할과 기능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출범하는 제9대 의회는 그 어느 시기 보다 시민의 뜻을 제대로 모아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발전과 시민행복을 이끌어 주시리라 믿습니다. 견제와 균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십시오. 시민의 대표이자 대변자이신 의원님들이 조그마한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고견을 시민의 목소리로 알고 경청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보령은 이번 달에 개최될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함께 보령만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기반을 구축하며 보령 발전을 앞당겨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시민의 진정한 뜻을 받들어서 건강한 도시, 행복한 보령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함께 뛰고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1차적 공직자 모델은 민의의 전당인 시의회를 더욱 존중하고 의원님들이 활발한 의정활동을 위해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시 한 번 보령시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면서 박상모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빛나는 의정활동에 언제나 영광과 보람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이어서 김동일 시장님으로부터 시청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간부공무원들께서는 단상 앞에 직제순으로 3열로 정열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가 끝난 간부 공무원께서는 우측문을 이용해서 퇴장하셔도 되겠습니다.
○시장 김동일  실국장님들의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1열입니다. 
고희열 부시장입니다. 
(인    사)
한상범 안전행정국장입니다. 
(인    사)
이선규 경제도시국장입니다. 
(인    사)
신행철 해양수산관광국장입니다. 
(인    사)
전경희 보건소장입니다. 
(인    사)
방대길 농업기술센터소장입니다. 
(인    사)
이수혁 기획감사실장입니다. 
(인    사)
서우덕 홍보미디어실장입니다. 
(인    사)
김선미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오부환 안전총괄과장입니다. 
(인    사)
오제은 교육체육과장입니다. 
(인    사)
강동구 충남체전준비단장입니다. 
(인    사)
최후규 주민생활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김성환 문화새마을과장입니다. 
(인    사)
최태식 민원지적과장입니다. 
(인    사)
김진모 세무과장입니다. 
(인    사)
양희주 회계과장입니다. 
(인    사)
강희준 사회복지과장입니다. 
(인    사)
이연현 환경보호과장입니다. 
(인    사)
이지성 지역경제과장입니다. 
(인    사)
이용희 에너지과장입니다. 
(인    사)
이장성 건축허과과장입니다. 
(인    사)
전근성 건설과장입니다. 
(인    사)
신명섭 도시재생과장입니다. 
(인    사)
채계안 도로과장입니다. 
(인    사)
이인행 교통과장입니다. 
(인    사)
최인묵 수도과장입니다. 
(인    사)
김계환 관광과장입니다. 
(인    사)
이향숙 박람회지원단장입니다. 
(인    사)
허성원 해수욕장경영과장입니다. 
(인    사)
최윤희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성현숙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인    사)
맹진영 농업정책과장입니다. 
(인    사)
김기용 농업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이권행 축산과장입니다. 
(인    사)
양기만 친환경기술과장입니다. 
(인    사)
백도현 원산도출장소장입니다. 
(인    사)
이병윤 시설관리공단이사장입니다. 
(인    사)
이상으로 우리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오늘 개원식에 참석하지 못하시고 축하메시지를 보내주신 분들이 계십니다.
먼저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님의 메시지입니다. 
내용은 고효열부시장께서 낭독해 주시겠습니다.
○부시장 고효열  축개원 보령시의회! 
오늘 지역주민의 기대와 성원 속에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제9대 보령시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방의회는 그동안 민의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많은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또한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시행으로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되는 등 지방의회의 위상이 한층 더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쌓아온 의정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도와 시·군이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동반자로서 함께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개원하는 제9대 의회가 소통과 화합으로 지역주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의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보령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4일 충청남도지사 김태흠
○의회사무국장 홍상의  다음은 장동혁 국회의원님의 축전을 해독해 드리겠습니다. 
제9대 보령시의회 개원식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보령 시민의 뜨거운 지지와 성원으로 당선의 영예를 안으신 박상모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보령 시의회는 1991년 출범한 이래 시민의 대표자로서 훌륭히 수행하며 지방자치발전을 이끌어왔습니다.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지방자치가 더욱 성숙하고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보령시의회의 협력자이자 견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힘써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제9대 보령시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며 보령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님들의 권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4일
국회의원 장동혁
이어서 단상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앞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께서도 같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촬영)
본행사를 마치기 전 가족이나 친지여러분께서 화환을 준비하셨으면 의원님들께 전달해 주셔도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9대 보령시의회 개원식 본행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부 행사로 의회청사 남쪽 화단에서 제9대 보령시의회 개원 기념식수를 할 예정이오니 모두 현관 앞으로 이동하여 축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시 27분 폐식)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