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4회 보령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1일(금) 09시 00분


  1.    의사일정
  2. 1. 의장선거의 건
  3. 2. 부의장 선거의 건
  4.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5.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5.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6.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의장선거의 건
  3. 2. 부의장 선거의 건
  4.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5.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5.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6.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09시00분 개의)

○의사팀장 이민숙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이민숙입니다.
오늘 회의에 대해서 잠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홍상의 의회사무국장님의 제9대 보령시의회 제244회 임시회 집회보고 후에 의장직무대행으로 성태용의원님께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홍상의 의회사무국장님의 제244회 임시회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홍상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상의입니다. 
의원님들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집회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실시된 전국 동시지방선거의 4개의 선거구에서 당선되신 열 분의 지역구 의원님과 두 분의 비례대표 의원님 등 총 열두 분이 의원등록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다음은 오늘 개의하는 제9대 보령시의회 최초집회 소집경위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 제1항에 따라 2022년 6월 23일 의회사무국장이 집회공고하여 오늘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를 개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님들께서 앉아계신 임시의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회의장 의석은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 제2항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별과 의원성명 가, 나, 다 순으로 하여 임시로 정하였음을 보고 드립니다. 오늘 회의에 열두 분 의원님 중 열두 분 의원님 전원이 참석하였습니다. 지방자치법 제72조 제1항에 따라 의사정족수에 충족되어 제244회 보령시의회 제1차 본회의를 잠시 후에 시작하겠습니다. 
최초집회인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4선으로 최다선 의원이신 성태용의원님이 의장직무대행으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먼저 의장선거를 한 후 당선되신 의장님의 의사진행으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9대 보령시의회 최초임시회 집회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성태용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의장선거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방금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소개 받은 성태용의원입니다.
먼저 제9대 의회를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오늘 회의에 출석하신 동료의원 중에 최다선 의원으로서 의장선거를 위한 회의진행을 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거기에 따라 진행을 맡게 되었습니다만 회의진행 상 부족한 점이 많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나 오늘 회의는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가는 의장님을 선출하는 아주 중요한 회의인 만큼 최선을 다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잠시 의원님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9대 의회가 원만한 원구성이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의견조율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하겠습니다.
김정훈 의원    의장님 이의 있습니다. 
그런데 14시까지는 너무 오랜 정회시간입니다. 정회를 하는 시간을 30분이나 이렇게 해서 조율을 하시고, 속개를 한 다음에 다시 정회를 하는 것이 어떠신지요?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제가 선포를 했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훈 의원    선포를 하셨어도 시간을 조율할 수 있으니까요.
최은순 의원    이의 있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정회는 됐습니다.
최은순 의원    의사봉 한 번 두드릴 때 이의신청을 했기 때문에 인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다시 우리는 이의 신청을 하니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성태용의원 본회의장 퇴장)」 

(09시05분 정회)

(14시00분 속개)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님들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린다고 서운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우리 8대처럼 9대는 이렇게 하지 맙시다. 정말 시민들이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의회로 가봅시다. 제가 알기로는 박상모의원님께서 9대 전반기 의장으로 내정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박상모호를 멋지게 순항합시다. 그러니까 의원님들도 고민을 하시고, 한발짝씩 뒤로 물러나 주십시오. 그렇게 해서 서로 협치할 수 있는 그런 의회를 만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시간을 많이 드렸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의견조율이 안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우리 박상모의원을 위해서 의원님들 한발짝씩만 물러나 주십시오. 오후 5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김정훈 의원    이의 있습니다. 너무 시간을 많이 하지 마시고요.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제가 상황을 다 들었는데 그 정도 시간을 드려야 됩니다. 미안해요. 같이 상의를 한번 해보세요.
최은순 의원    이유를 알려줘야죠. 그렇게 두루뭉술하게 하면 어떻게 해요. 
「(성태용의원 본회의장 퇴장)」

(14시02분 정회)

(17시01분 속개)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많이 심사숙고를 하셔서 굉장히 근접하게 왔습니다. 의장직무대행으로서 제가 역할을 다 못하는 것 같습니다. 거의 가까이 왔는데 제 자신이 먼저 한발 뒤로 물러서려고 합니다. 의원님들께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제가 약속을 못 지켜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한 시간 더 정회를 하겠습니다. 
「(성태용의원 본회의장 퇴장)」

(17시03분 정회)

(17시57분 속개)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매끄럽지 못한 의장직무대행 진행에 의원님들께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누구의 욕심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욕심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 개인의 욕심은 아니었다는 것을 의원님들께 말씀을 드리면서 이미 양당이라는 문자를 쓰지 말아야 하는데 의원님들이 조율을 다 해주셨고, 특히 저희에게 상임위원장 한 석을 주실 것으로 약속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디 마음 변하지 마시고, 그렇게 해주신 것에 대해서 윗사람으로서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시나리오에 없는 사항을 자꾸 제가 말씀드려서 죄송스러운데 저는 의원님들과 같이 호흡을 하면서 9대 의회를 전·후반기 잘 이끌어갈 수 있도록 작은 힘이나마 같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미안합니다.

1. 의장선거의 건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9대 전반기 의장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와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1명을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게 됩니다. 또한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에 따라 투표와 개표 사항을 점검하고, 계산하기 위한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의원님들께 안내해 드린대로 서경옥의원님과 추보라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서경옥의원님과 추보라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투표에 앞서 의사팀장으로부터 당선자 결정과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겠습니다. 
설명이 끝나면 설명대로 투표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그러면 설명을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당선자결정과 무기명 투표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서 무기명투표를 실시하며 당선자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됩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는 1차 투표와 같은 방법으로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는 결선투표를 합니다.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해서 하고, 최고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득표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하여 다수 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이때 차점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최고득표자와 차점자 전원에 대하여 결선투표를 실시합니다. 결산투표결과 당선자는 다수 득표자로 결정을 하며, 득표수가 같을 때는 최다선의원이, 최다선의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그중 연장자가 당선자로 결정됩니다. 투표는 지역구 순서에 따라서 하시되, 감표의원님께서는 마지막에 하시겠으며, 호명되는 순서에 따라서 투표하시면 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님께 가셔서 명패와 투표용지를 받으신 다음에 기표소에서 투표용지에 정해진 기표용구로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표를 하신 후에는 개표소 앞에 설치된 명패함에는 명패를 넣으시고,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따로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표하실 때 주의사항입니다. 공직선거법 제179조에 준하여 무효로 처리되니 유의하시고, 의석에 놓아드린 무효투표 안내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효 또는 유효를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을 준용하여 감표의원님께서 판단하시겠습니다. 또한 투표용지가 명패수보다 많을 때는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47조 제3항에 따라 재투표를 실시합니다. 다만 투표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는 재투표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부의장 선거와 상임위원장 선거도 의장선출방법과 동일한 절차에 따라서 실시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설명대로 투표를 실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의원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되어있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습니다」하는 답변 있음 )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팀장은 투표에 참여하실 의원님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지역구 순서에 따라 호명을 시작하겠습니다. 
호명하는 순서에 따라 투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김충호의원님, 백영창의원님, 김재관의원님, 최은순의원님, 박상모의원님, 백성현의원님, 조장현의원님, 김정훈의원님, 이정근의원님, 다음은 의장직무대행이신 성태용의원님, 마지막으로 서경옥의원님, 추보라의원님 순서입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님이 없으시므로 투표를 종료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개표대로 가셔서 계표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개표대로 이동)」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서경옥 의원    12매 맞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명패수를 세어본 결과 1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추보라 의원    12매 맞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성태용  투표용지를 계산한 결과 12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개표결과를 측정하는 동안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   표)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표 중에서 박상모의원님 만장일치 12표입니다. 기권없고 무효 없습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1항에 따라서 과반수 이상 득표자인 박상모의원님께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고, 박상모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의원석으로 이동)」
「(박상모의원 발언석으로 이동)」
○의장 박상모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저를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의장직에 허락해 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동일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6일 지방선거 현장에서 시민들의 고충을 온몸으로 느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산적한 현안문제를 조정하고, 협의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의회의 존립이유이자 주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임기동안 의장이라서 다양한 민의에 대해 우리 의원님들과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의회 본회의의 기능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역할과 함께 지역발전을 위해 보령시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서 협조와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장직분을 수행하는 동안 많은 지도편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모든 분들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태용 의원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신 박상모의원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의장직무대행으로서의 소임을 모두 완수한 것 같습니다. 제가 제9대 보령시의회의 최초 임시회에서 첫 의사봉을 맡아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를 아껴주지 않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그러면 당선되신 의장님께서는 회의를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성태용의원 의원석으로 이동)」
「(박상모의원 의장석으로 이동)」
○의장 박상모  의원 여러분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의장선거 투표준비와 정리를 위해 잠시 5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8시16분 정회)

(18시21분 속개)

○의장 박상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부의장 선거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9대 전반기 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와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부의장 1명을 무기해명 투표로 선출하게 됩니다. 의장선거 방법과 같으므로 당선자 결정과 투표방법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의장으로 선출된 분에게 기표를 할 경우 무효가 됨을 알려드립니다.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계속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앞에 설치되어있는 명패와 투표함 기표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에 이상 없습니까? 
(「이상 없습니다」하는 답변 있음 )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팀장은 투표에 참여하실 의원님을 호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이것도 마찬가지로 지역구 순서에 따라 호명을 실시하겠습니다. 
김충호의원님, 백영창의원님, 김재관의원님, 성태용의원님, 최은순의원님, 백성현의원님, 조장현의원님, 김정훈의원님, 이정근의원님, 박상모의장님, 마지막으로 감표위원님이신 서경옥의원님, 추보라의원님이십니다.
○의장 박상모  투표 안하신분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투표하지 않으신 분이 안계시므로 투표종료를 선포하고 계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의원님께서는 개표대로 나오셔서 계표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서경옥 의원    12매 맞습니다.
○의장 박상모  명패수를 세어본 결과 12매입니다.
○의장 박상모  다음은 투표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고,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추보라 의원    12매 맞습니다.
○의장 박상모  투표용지를 계산한 결과 12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계표결과를 측정하는 동안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는 12표 중에서 김충호의원님이 11표, 기권 1표, 무효 0표입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과반수이상 득표자인 김충호의원님께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의원석으로 이동)」
김충호의원님께서는 당선인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충호 의원    존경하는 박상모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여러분!
저를 부의장으로 선출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임기 동안 의장님을 돕고 동료님들의 의사를 존중하며 화합과 결속을 다지며, 부의장 역할에 충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 동료의원 여러분의 많은 도움과 협조가 있기를 바라면서 인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상모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충호부의장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박상모  이어서 의사일정 제3항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는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원구성과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계획보고 소집하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의원님들께 이번 임시회를 의석에 놓아드린 안과 같이 2022년 7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박상모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 의원님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김충호의원님과 백영창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께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회 구성과 정리를 위해 30분 동안 7시5분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8시34분 정회)

(18시57분 속개)

○의장 박상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5.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박상모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5항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에 두는 상임위원회와 그 위원의 정수는 보령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의회운영위원회 6인 이내, 자치행정위원회 6인 이내, 경제개발위원회 6인 이내로 되어있습니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상임위원회의 운영을 위해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한 것과 같이 의회운영위원회는 6인으로, 자치행정위원회와 경제개발위원회 소속 위원이 겸하도록 하고, 자치행정위원회와 경제개발위원회의 위원은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자치행정위원회 5인, 경제개발위원회는 6인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 선임은 같은 조례 제9조 제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있습니다. 사전에 의원님들과 협의한대로 의석에 놓아드린 선임안과 같이 위원을 추천하고,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의장 박상모  의사일정 제6항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은 보령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제2항에 따라 상임위원 중 의장선거의 예에 준하여 선거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방법은 위원님들께서 사전에 협의를 하신대로 3개의 상임위원장을 일괄 동시에 무기명 기표식으로 실시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색이 다른 투표용지 3매씩 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 색상은 분홍색은 의회운영위원장, 파란색은 자치위원회위원장, 노란색은 경제개발위원장 투표용지입니다. 당선되신 상임위원장 인사말씀은 선거가 종료된 후 일괄적으로 실시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계속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님께서는 의석 앞에 설치되어 있는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기표소에 이상 없습니까? 
(「이상 없습니다」하는 답변 있음 )
명패함과 투표함 기표함이 이상이 없으므로 의사팀장은 투표에 참여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지역구 순서에 따라 호명을 실시하겠습니다. 
김충호의원님, 백영창의원님, 김재관의원님, 성태용의원님, 최은순의원님, 백성현의원님, 조장현의원님, 김정훈의원님, 이정근의원님, 박상모의장님, 마지막으로 감표위원이신 서경옥의원님, 추보라의원님이십니다.
○의장 박상모  투표하지 않으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투표를 종료하고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개표대로 가셔서 계표진행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을 개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고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수 점검)
서경옥 의원    12매입니다.
○의장 박상모  명패수를 세어본 결과 12매입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계표대로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을 열고, 투표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수 점검)
추보라 의원    모두 맞습니다.
○의장 박상모  투표용지를 계산한 결과 각각 12매로 명패수와 같습니다. 계표결과를 집계하는 동안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득표수 12표 중에서 백성현의원님이 12표, 기권 0표, 무효 0표입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과반수 이상 득표자인 백성현의원님께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표 중에서 이정근의원 12표, 기권 0표, 무효 0표입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과반수 이상 득표자인 이정근의원님께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경제개발위원회 위원장 계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투표수 12표 중에서 백영창의원님이 12표, 기권 0표 무효 0표입니다. 
보령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제1항에 따라 과반수이상 득표자인 백영창의원님께서 제9대 보령시의회전반기 경제개발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 감표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서경옥의원, 추보라의원 의원석으로 이동)」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러면 세 분의 위원장님으로부터 당선 인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백성현의원님부터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성현 의원    먼저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박상모의장님과 김충호부의장님을 비롯하여 여기에 계신 의원님들과 같이 열심히 보령시의 발전과 보령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박상모  다음은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이정근의원님께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근 의원    존경하는 박상모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정근입니다. 
훌륭하신 의원님이 많이 계시는데도 불구하고, 막중한 직책을 맡겨주신 것에 대해 감사함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자치행정위원회가 삶에 밀접한 안전, 환경, 복지 등 주요사안을 다루는만큼 관련 정책과 예산을 꼼꼼히 살피며 시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지도해 주시고, 충고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상모  다음은 경제개발위원회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백영창의원님께서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영창 의원    존경하는 박상모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경제개발위원장으로 선출된 백영창입니다. 
경제개발위원장에 많은 의정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저에게 위원장직을 맡겨주신 것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보령시를 더 아름답고 매력있는 해양관광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는 중대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원활한 위원회 운영에 힘을 보태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상모  세 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당신되신 김충호부의장님, 의회운영위원회 백성현위원장님, 자치행정위원회 이정근위원장님, 경제개발위원회 백영창의원장님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의장단 선출과 함께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과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여 제9대 의회 전반기 원구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성숙한 의회, 더욱 실천하는 의회가 되어 시민과 소통하며 열린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시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9시20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