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4회 보령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5일(화) 15시 0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 협의의 건
  4.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5. 4. 의석배정 협의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 협의의 건
  4.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5. 4. 의석배정 협의의 건

(14시57분 개의)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제9대 보령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해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먼저 위원님들의 성원으로 제9대 보령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것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고마운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위원회가 토론을 통하여 서로 소통하며, 의견을 나누는 생산적인 의회가 되어 상반기 의회의 원활한 운영과 성숙한 의회 발전을 위하여 함께 하시겠습니다. 우리 위원회 소관 안건심사에 위원님들의 많은 경험과 능력을 펼쳐주시고, 전문성을 더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부위원장 선임과 2022년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 및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과 의석배정 등을 협의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 백성현  먼저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은 위원장 사고 시 그 직무를 대리하고, 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과 협의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시게 됩니다. 보령시의원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위원회에는 부위원장 1인을 두며,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에 먼저 부위원장 선임방법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추천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구두추천으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전반기 우리 위원회를 위해 수고해주실 부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관 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백성현  말씀해주세요.
김재관 위원    조장현 위원님을 추천하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김재관위원님께서 조장현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재관위원님께서 조장현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셨습니다. 더 추천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조장현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조장현위원님이 본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조장현위원장님께서는 앞으로 우리 위원회를 위해 많은 수고를 해주시고, 수락인사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조장현 위원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이어서 세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하여 설명을 청취한 후 각 안건별로 질의답변 후 각각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2.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 협의의 건 

3.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4. 의석배정 협의의 건 
○위원장 백성현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 협의의 건과 의사일정 제3항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및 의사일정 제4항 의석배정 협의의 건 등 이상 세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올해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과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및 의석배정안에 대하여 일괄해서 설명을 듣겠습니다. 
의사팀장님은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2쪽입니다. 
첫 번째 2022년 하반기 의회운영 기본일정입니다.
회기는 총 70일인데요. 저희가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총 80일을 할 수 있어서 예비일수는 10일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상반기부터 쭉 일정을 잡아보고, 빨간색 줄에 있는 그 이하 부분이 앞으로 하반기에 운영할 다섯 차례의 임시회와 정례회가 있습니다. 이 기본일정을 작성할 때는 옆에 달력에 보시면 대규모 행사와 명절, 공휴일 등을 고려해서 일정을 세워봤고요. 하반기에는 총 다섯 번인 임시회 세 번, 정례회 두 번이 계획되어있습니다. 간략히 말씀드리면 저희가 지금 진행되고 있는 임시회는 제244회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지금까지 선거를 했고, 개원식을 했고, 사업장을 방문했고요. 앞으로 3일간 주요업무청취가 남아있습니다. 다음에 245회 임시회는 8월 18일부터 8월 26일까지 9일간 예정되어있고, 이때 주요안건은 제2회 추경예산안, 제2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조례안 등 부의안건 처리입니다. 머드박람회와 머드축제가 8월 15일까지 진행이 되고, 제246회 제1차 정례회는 9월 19일부터 9월 23일까지 5일간으로, 2021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승인안, 조례안 등 부의안건 처리입니다. 제247회 임시회는 10월 17일부터 10월 26일까지 10일간으로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수립하고, 오늘 실시한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이 있습니다. 보통 이것은 2일 정도 합니다. 그리고 조례안 등 부의안건 처리를 하고, 마지막으로 제248회 제2차 정례회에서는 11월 25일부터 12월 16일까지 22일간입니다. 그때는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제3회 추경예산안, 제3회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내년도인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23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안, 조례안 등 부의안건을 처리합니다. 저희가 지난 8대 때와 달라진 점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8대 때는 7월 1일에 의장단 선출을 하고, 7월 30일부터 8월 3일까지 한 달간 텀으로 인해서 주요업무추진사항을 청취하셨는데 이번에 저희는 8일간의 일정으로 원구성을 하고, 사업장 방문을 하고, 사업장 방문은 이번 같은 경우는 특별하게 박람회가 있어서 하시는 거고요. 그리고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3일간 합니다. 이는 처음에 오실 의원님들이 부서업무를 파악하기 좋으실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추경예산안은 8월에 계획되어있는데 이게 집행부에서 신속집행을 위해서 8월 중에 실시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고 해서 8월 중으로 계획을 잡아봤습니다. 
4쪽입니다.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임시회 일정은 8월까지이고, 그동안 진행된 것은 생략하고 내일 수요일 10시부터 제2차 본회의로서 상반기 주요업무보고 청취가 있습니다. 기획감사실부터 13개 부서에 대해서 실시를 하고, 목요일 10시에는 제3차 본회의로 지역경제과부터 시설관리공단까지, 4차 본회의에서는 해양정책과부터 농업기술센터까지 12개 부서에 대해서 주요업무보고에 대해 청취하시겠습니다. 다음 안건으로는 오늘 협의하시게 되는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에 대해서 안건처리를 하고, 추가가 된 사항이 있는데 자료에는 없습니다. 시설관리공단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세 분을 추천하도록 되어 있어서 이것은 추천을 받아서 안건으로 처리하게 되겠습니다. 6쪽에 세부추진계획이 있는데 저희가 원구성을 했고, 8쪽에 사업장 방문을 하셨고, 9쪽에 상반기 주요업무청취는 앞에 설명을 드려서 생략을 하겠습니다. 10쪽에 세 번째 의석배정안인데요. 지난번에도 오리엔테이션 때 말씀을 드렸는데 의석배정은 의장이 하게 되어있고, 배정방법에 있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후에 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 안건을 넣었고, 미협의시에는 의장이 잠정적으로 결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동안 의석배정 기준은 앞열에는 초선의원님들이고, 성명 가, 나, 다, 순으로 중앙에 비례대표의원님들 두 분이 앉으시고, 우측은 의장직무대행 시 편의를 위해 부의장 의석을 배정하고, 뒷열에는 다선의원님들이 배석하십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초선의원님들이 앞열에 다 못 앉으시더라고요. 앞열에 여섯 분이 앉을 수 있는데 한 분이 뒤로 가셨는데 이렇게 해서 의석을 배정하려고 합니다. 붙임1에 있는 임시회 의사일정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상정된 안건에 대한 협의를 위하여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5시08분 정회)

(15시10분 속개)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협의의 건과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및 의석배정 협의의 건은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위원님들과 협의한 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하반기 의회운영기본일정 협의의 건과 의사일정 제3항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및 의사일정 제4항 의석배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안건은 의장에게 보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44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님, 고맙습니다. 
관계 공무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1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