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47회 보령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17일(월) 11시 10분


  1.    의사일정
  2. 1.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4.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
  6. 5.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안

  1.    부의된 안건
  2. 1.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3.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4.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
  6. 5.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안
  7. ※ 휴회의 건

(11시08분 개의)

○의장 박상모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의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민숙  의사팀장 이민숙입니다.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시회 회의소집사항입니다. 
2022년 10월 6일 백영창의원님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해 보령시의회 회기와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제3항에 따라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 제4항에 따라 제247회 임시회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임시회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접수된 의안은 총 13건으로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 1건, 시장이 제출한 조례안 2건, 동의안 8건, 출연안 2건입니다. 제출된 의안은 10월 7일에 해당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의원님들께 배부하였습니다. 
회부된 내역입니다.
보령시 아동청소년 부모 빚 대물림 관련 법률 지원조례안, 2023년도 보령시 충남연구원 출연 등에 관한 건, 보령시 미혼자 국제결혼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공립 흑포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보령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6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 회부하였고, 2023년도 보령시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 출연 등에 관한 건, 보령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복지지원사업 및 기업유치지원사업 운영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보령시 웅천돌문화공원 민간위탁동의안, 보령시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운영 민간위탁동의안,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관리운영 민간위탁동의안, 관광두레 조성사업 업무협약 체결동의안, 대천해수욕장 관광지 질서계도업무 민간위탁 동의안 7건은 경제개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공포사항입니다. 
제246회 제1차 정례회에서 의결된 보령시 사무의 민간위탁촉진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조례는 집행부에 이송되어 2022년 9월 30일과 10월 11일에 공포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과 행정사무감사 계획승인 조례안 등 안건처리를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대로 10월 17일부터 10월 28일까지 10일간 운영하고자 합니다. 전자회의화면에 수록된 의사일정 안과 같이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제247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 의원님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서 조장현의원님과 김정훈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회의록 서명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보령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 구성과 위원 선임은 본 회의에 의결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전자회의화면에 수록된 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의원님들을 대표하여 백성현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제안내용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성현 의원    의회운영위원장 백성현의원입니다. 
본 의원과 열한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로 2022년도에 추진중이거나 완료 또는 계획된 사업장에 대하여 현지주민과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 사업추진 시 발생 가능한 민원의 소지 및 문제점 등을 점검하고, 사전 해소방안과 애로사항에 대한 대안 등을 제시하여 안전하고 적정한 사업이 추진되도록 주요사업방 방문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방문일정은 10월 19일, 20일, 21일 3일간이며, 대상사업장으로는 10월 19일에 모란공원 머드테마파크 등 5개소, 다음 날인 20일에는 보령시립도서관 도시재생뉴딜사업장 등 5개소, 마지막 21일에는 장고도와 삽시도 2개 도서의 주요사업장에서 설명을 듣고 점검하는 사항입니다. 세부방문일정은 전자회의화면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박상모  백성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까지 설명을 들으시고,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은 발의된 안과 같이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2022년도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안 
○의장 박상모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안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조장현의원님께서는 본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 의원    조장현의원입니다. 
존경하는 박상모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본 의원이 발의하고 열한 분의 의원님께서 찬성하신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문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및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글로벌물류난 등 각종 악재와 달러 대비 원화가치의 급격한 하락으로 통계청 월별 소비자물가는 매월 전년동월 대비 5%전으로 가파르게 상승 중에 있습니다. 보령시민은 이러한 물가상승분을 상쇄할 수 있는 것으로 액면 금액의 10%를 할인해주는 보령사랑상품권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은 2022년 8월 기준 전국 243개 지자체 중 232개 자치단체가 발행하고 있으며 발행금액 2021년 기준 2018년도 대비 약 40%배 증가인 15조원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 내에서 안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적 효과는 소비자들의 지역 내 소비율을 크게 끌어올리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지역 외 소비유출방지와 지역 내 가맹점의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하여 정부는 정부가 제출한 2023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상품권지원 예산 전액이 삭감되었다고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는 대목입니다. 이에 우리 보령시의회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역사랑상품권에 대한 국비지원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강력히 건의하고자 합니다. 본 건의문은 국회의장, 기획재정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충청남도지사, 전국 시·군·구에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건의문 내용은 의석에 놓아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의원이 발의한 지역사랑품권 국비 지원촉구 건의문에 대하여 원안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박상모  조장현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토론 순서입니다만 본 건의안에 대해서 사전의 의원님들과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졌기에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의석에 놓아드린 건의안과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지역사랑상품권 국비지원촉구 건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 
○의장 박상모  다음은 휴회를 제의하고자 합니다. 
각 위원회별로 조례안 등 안건심사와 행정사무감사와 계획서 작성, 그리고 하반기 주요사업장 방문 등을 위하여 10월 18일부터 10월 25일까지 8일 동안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0월 26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상정된 안건을 의결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