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0회 보령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4월 12일(수) 10시 0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0시51분 개의)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 위해서 모였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위원장 백성현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 예산안 심사는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의정팀장의 설명과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영우  전문위원 김영우입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의회사무국 소관 검토보고입니다.
세출예산 규모입니다.
「(검토보고 부록 참조)」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김영우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정팀장은 소관 예산안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의정팀장 유병철입니다. 
468쪽입니다. 
「(설명자료 부록에 실음)」
이상으로 간략히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의정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2023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궁금하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 위원    팀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충남 시·군 체육대회가 직원분들까지 다 하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계획은 아직 안 내려왔는데 선수인력과 필수요원은 빼고 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장현 위원    전체를 다한다고 하면 금액이 적은 것이고 의원들만 한다고 하면 많은 것이고요.
○의정팀장 유병철  의원님들과 직원들이 같이 하는 겁니다.
○위원장 백성현  김재관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관 위원    시·군 체육대회가 그동안에도 계속 있었던 건가요?
○의정팀장 유병철  코로나 때문에 안 했었고, 그 전에 계획을 했다가 코로나 때문에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관 위원    그전에도 안 예가 있는지 말씀드리는 겁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그전에는 없었습니다.
김재관 위원    이것 하는 취지가 뭐죠?
○의정팀장 유병철  15개 시·군 의원님들과 사무국 직원들간의 유대강화를 위해서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관 위원    요즘 서울시의회 같은 경우에도 의장단 행사를 하면서 언론에도 많이 나오고 있고 지금 기초의원들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데 굳이 이것을 해야 될 이유가 있을까요? 차라리 의회에 직원들과 같이 화합행사를 한다고 하면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군까지 가서 화합대회가 아닌 정보교류나 이런 것을 한다면 이해를 할 수 있지만 명칭을 체육대회로 해서 굳이 이것을 해야 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사실은 저희가 주관하는 것이 아니고 의장단에서 협의를 하는 사항이고 천안시의회가 선임의장단인데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단독으로 빠진다는 것도 그렇습니다.
김재관 위원    그러면 15개 시·군이 1억 5,000만 원을 가지고 이 행사를 진행한다는 것인데 이것도 신문에 나올 것 같은데 굳이 이것을 무리하게 강행해야 하는지, 만약에 15개 시·군에서 이것을 안 하는 곳도 있을 거잖아요.
○의정팀장 유병철  파악은 다 됐는데 다 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원래는 5월에 계획을 했었는데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서 9월로 예정을 하고 있습니다.
김재관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조장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 위원    이 금액이 전부 다 같은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다 똑같습니다.
조장현 위원    보령시나 천안이 다 같은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안은 두 개입니다. 확정은 어떻게 할지 모르겠는데 군 단위는 500만 원, 시 단위는 1,000만 원 그렇게 안을 제시했더라고요. 그래서 결정은 어떻게 했는지 모르겠는데 조사를 해서 일괄적으로 1,000만 원씩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장현 위원    의회직원수는 똑같죠?
○의정팀장 유병철  다 다르죠.
조장현 위원    사무국 직원들은 똑같지 않아요?
○의정팀장 유병철  의원수도 다르고 직원수도 다릅니다. 규모가 다 다릅니다.
조장현 위원    그러면 이게 맞나요? 안 맞는 거죠. 똑같이 1,000만 원씩 내는데
○의정팀장 유병철  시·군에서 위탁경비를 일부 부담하고 나머지는 자체적으로 의원님들과 의회직원들이 해서 먹거리를 일부 준비해야 되는 비용입니다. 전부 다 주는 게 아니라 일부만 주고 나머지는 운영을 해야 하는 겁니다.
조장현 위원    반 주고 반은 우리가 쓰는 건가요?
○의정팀장 유병철  반이라고는 확정은 못하는데 몇 백만 원은 주고 나머지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해서 준비를 해가서 행사를 치러야 합니다.
○위원장 백성현  이정근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근 위원    전체적으로 보다가 증감된 내용을 말씀드릴게요. 회의자료 제작이 500만 원에서 300만 원 늘어서 800만 원이 됐네요? 이것은 왜 늘어난 거죠? 처음에 계상이 안 됐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물가상승과 재료비 상승으로 인해서 추가비용입니다.
이정근 위원    자료를 만드시는 것도 고생하시는데 하나 수정할 때마다 다시 편철하고 고생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리고 이게 뒤에 다 쓰고 나면 의원님이 놓잖아요. 그런데 이것을 굳이 이렇게 고급스럽게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가뜩이나 단가도 높아지는데 절약하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감안을 해주시고요. 의정활동홍보는 물가상승 때문에 그런가요? 두 번에 걸쳐서 나누어 낸다는 것을 들었고요. 그리고 부속실 CCTV 모니터에 32만 원이 있는데 모니터가 원래 없었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있었는데 2011년도에 설치한 것이라서 너무 노후돼서 화면이 흐려서 잘 안 보입니다.
이정근 위원    그리고 의회선진지 견학 및 연수가 6,100만 원이나 늘어났는데 왜 그런 건가요?
○의정팀장 유병철  당초에 계상을 1인당 33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요조사나 추진을 하면서 조사를 해보니까 우리가 유럽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단가가 430만 원 내지 500만 원이 들어가기 때문에 인상을 했고요.
이정근 위원    그전에 330만 원을 했던 것은 어디를 기준으로 했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기준은 없는데 그동안 코로나 때문에 3년 동안 못 갔지만 그전에 동남아나 이런 곳을 갈 때 비용으로 200만 원 정도를 책정했었는데 올해 본예산에 330만 원으로 올렸던 사항입니다.
이정근 위원    의외로 예산이 커서요. 국제화여비가 의정연수지원이고, 의회국외여비가 늘어난 것과 의정연수지원 및 자매열견추진에 늘어난 것과 다른 것 같은데
○의정팀장 유병철  이게 의정연수도 포함이 되고요. 도서지역기초의원 협의회나 국·과장협의회나 그동안 못 갔던 것들이 이번에 신규로 발생됐기 때문에 비용이 늘어난 겁니다.
이정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추보라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보라 위원    수어통역사 담당하시는 분 단가가 늘었는데 한 시간에 얼마씩인가요?
○의정팀장 유병철  시간당 7만 원인데 15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추보라 위원    그러면 1시간 이상일 때는 두 분을 부르시죠?
○의정팀장 유병철  맞습니다.
추보라 위원    금액의 기준이 있나요?
○의사팀장 이민숙  중앙에서 지급단가 기준이 내려오더라고요.
추보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조장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보라 위원    의정연수지원에 보면 4,300만 원 9명으로 되어있는데 왜 이렇게 된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당초에 5명 6명을 하려고 했는데 의원님들이 직원들도 같이 참여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어서 더 늘렸습니다. 직원은 최소화해서 가는 겁니다.
추보라 위원    저는 다 가는 줄 알았어요.
○의정팀장 유병철  직원은 다 못 갑니다.
○위원장 백성현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조정할 순서입니다만 위원님들의 의견조율을 위해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07분 정회)

(11시15분 속개)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협의한대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예산안 심사결과는 의장에게 보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