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253회 보령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8월 30일(화) 16시 1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
  2.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16시11분 개회)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가 되도록 위원님들께 당부드립니다.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회사무국) 
○위원장 백성현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심사는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은 후 의정팀장의 설명과 질의답변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 김영우  전문위원 김영우입니다.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의회사무국 소관 검토보고입니다.
「(검토보고 부록 참조)」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김영우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정팀장께서는 소관 예산안을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의회사무국 2023년 2회 추경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482쪽입니다. 
「(설명자료 부록에 실음)」
이상 간략히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유병철의정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답변은 일문일답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궁금하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장현 위원    의회사무국 옥상방수공사는 청사팀에서 관리하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거기서 해도 되는데요. 저희가 하기로 했습니다.
조장현 위원    왜 굳이 여기서 하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저희가 관리하기 때문에 우리가 하는 게 낫겠다 싶어서 저희가 계상했습니다.
조장현 위원    바닥 방수한다고 해서 잡히지 않을 텐데요.
○의정팀장 유병철  이것은 옥상면적 전체를 방수공사 하는 것으로 했고요. 철거 후에 공법을 협의해서 방수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하겠습니다.
조장현 위원    덮어버리시죠.
○의정팀장 유병철  무게 하중 때문에 안 되고요.
조장현 위원    하중이 뭐가 필요해요? 아무 상관없어요.
○의정팀장 유병철  다 떠서
조장현 위원    지붕을 씌워버리지요.
○의정팀장 유병철  아치형 조형물이 있어서 하기에는 문제가 있는데, 그것을 제외하고 측면에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장현 위원    요즈음 낮게 해서 지붕을 다 씌어버리더라고요. 활용할 계획이 없으면 그렇게 하는 게 낫죠. 방수한다고 해도 또 떠요, 의미 없어요.
○위원장 백성현  김재관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관 위원    의정활동비 홍보해서 꼭 줘야 되는 거죠?
○의정팀장 유병철  언론홍보비는 2억 4,000만 원인데, 50개사를 그동안 줬었는데요. 단가 상승분에 따라서 단가상승분을 계상한 것입니다. 다른 시·군과 형평성을 고려했습니다.
김재관 위원    다른 시·군은 시·군이고 우리는 우리지, 단가인상된 것이 전기세가 올랐나, 뭘 이렇게 줘요. 아무 의미 없는 돈인 것 같아요. 의장님이 하라고 해서 했나요?
○의정팀장 유병철  그동안 계속 본예산에 세워야 하는데 추경 때마다 올리다 보니까
김재관 위원    이게 본예산에 얼마를 세워서 끝나고 말아야지, 추경 예산에 올라오고 집행부에 매일 하지 말라고 하면서 우리는 이런 것 다시 세우고 있고, 되도록 추경예산 안 세우고 본예산에 다 쓸 수 있게 딱 떨어지게 세우세요.
○의정팀장 유병철  다음부터는 본예산에 딱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김재관 위원    1년 예산 계획하면서 충분히 예상되는 부분이잖아요.
○의정팀장 유병철  집행부에서 조기집행 추진 때문에 나눠서 하는데요. 내년도에는 전부 다 세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재관 위원    1년 예산을 본예산에 세우세요. 이렇게 해서는 우리가 본청에서 세우지 말라고 백날 얘기했는데, 우리는 매일 세우면 엇박자가 생기는 것 아니에요. 어떤 위원님은 공통운영경비 얘기하시지만 부족하니까 세우잖아요. 남더라도 처음 본예산에 넉넉하게 세우세요. 어떻게 보면 보기 안 좋은 예산들이잖아요. 다 쓰고 나서 돈 없어서 달라는 것밖에 안 되잖아요.
○의정팀장 유병철  본예산에 다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김재관 위원    그것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이정근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근 위원    저는 다른 측면에서 보령시 전체 세출총괄표를 보면 2차 추경예산안 증감률이 7.38%로 증감하는 예산안을 올렸어요. 의회의 2차 추경 증감률이 12.26%로 되어 있네요. 그래서 여기서 옥상방수공사만 빼면 전체 증감률하고 비슷한 정도로 나와서 제가 볼 때는 특별하게 튀어나오는 것 같지 않습니다. 옥상방수공사를 하게 되면 옥상에 몇 번 가보신 분이 계셨는지 모르겠지만 과거 의원님들이 옥상활용을 많이 하셨더라고요. 그리고 현재 옥상에 과거 의원님들이 앉으셨던 의자도 그대로 있더라고요. 이번에 공사할 때 다 치우니까요?
○의정팀장 유병철  다 치울 것입니다.
이정근 위원    치우면 각 공사끝나면 체력단련 활용공간으로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알겠습니다.
이정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이정근위원님 질의하신 체력단련실로
○의정팀장 유병철  검토해 봐야 할 것 같은데요.
○위원장 백성현  도로과에 많이 넓던데
○의정팀장 유병철  체력단련실을 하려고 했었는데 일부 의원님들께서 근무시간 내 이용하다 보면 주위 분들의 시설이 곱지 않다고 해서
○위원장 백성현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설명자료 430쪽, 추가경정예산안 483쪽 가족수당 있고, 의사수당이 있는데 의사수당이 뭐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이게 집행부에는 없는데요. 의회에만 있는 의사수당이 있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의사수당 뜻이 뭐예요?
○주무관 김미혜  의회 근무하는 의회근무직들한테 주는 수당입니다.
○의정팀장 유병철  의회 근무하는 직원들한테 주는 수당인데요. 저도 이번에 생소해서 봤더니 집행부에는 없고 의회에만 있더라고요.
○위원장 백성현  예산편성지침에 이렇게 되어 있어서 의사수당으로 표현한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설명자료 428쪽, 추가경정예산안 482쪽에 민원상담용 탁자 및 의자 도로과 이전 사무공간 민원응대공간으로 활용에서부터 그 밑에 민원상담용 수납장, 속기용 의자, 기사대기실 책상 및 의자, 거의 다 비슷한 말인데, 따로따로 나누는 것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 두 번째도 자산 및 물품취득비, 세 번째도 그렇고 네 번째도 그렇고, 4개가 다 도로과 이전 사무공간 민원응대공간으로 활용이 있는데 내용도 비슷하고 목도 똑같고 왜 이렇게 나눈 이유가 뭐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자산취득비라서 용도별로 사야 해서 나누는 것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뭐라고요?
○의정팀장 유병철  자득취득비라서 하나하나 품명을 넣어줘야 취득할 때
○위원장 백성현  품목별로 나눠야 한다?
○의정팀장 유병철  예.
○위원장 백성현  내용이 다 비슷하고
○의정팀장 유병철  탁자, 의자 다 구분이 되기 때문에 벽면에 설치하는 수납장 하고
○위원장 백성현  제일 위에 민원상담용 탁자 및 의자, 민원인 불편해소를 위한 환경정비, 또 제일 위에 하나씩 설명해 주세요. 제일 위에 민원상담용 탁자 및 의자 어떻게 한다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민원상담실에 탁자 하나를 넣고 주위에 의자를 놓는 곳이고요.
○위원장 백성현  도로과 나간 자리 한쪽에 칸 막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그렇죠.
○위원장 백성현  또 그다음에
○의정팀장 유병철  수납장은 벽면에 수납장을 설치해서 물건을 적치할 것이고요.
○위원장 백성현  소파 놓고 칸을 막는데 수납장을 놓는다?
○의정팀장 유병철  거기에 물건을 넣을 수 있는 수납장을 따로 놓는 거죠.
○위원장 백성현  속기용 의자는, 속기실을 칸을 막아서 따로 만드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설계에 책상은 나무로 짜는데 의자는 없어요. 의자는 사는 것으로
○위원장 백성현  이것은 이해가 가요. 기사대기실 책상 및 의자
○의정팀장 유병철  기사대기실에도 책상과 의자를 둬서 여기서 분리시켜서
○위원장 백성현  거기도 따로 칸 막고 하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예.
○위원장 백성현  그럼 몇 개가 되는 거예요?
○의정팀장 유병철  총 3개 되는 것입니다. 속기실, 민원상담실, 기사대기실입니다.
○위원장 백성현  잘 됐네, 리모델링도 해요?
○의정팀장 유병철  바닥 다 다시 하고요. 속기실도 방음 처리할 수 있는 속기실도 만들고, 바닥도 너무 지저분해서 다시 하고요.
○위원장 백성현  깨끗하게 해야지, 페인트 보니까 조금 그렇고, 창문도 방법을 찾아요.
○의정팀장 유병철  창문까지는 예산에서 못할 것 같아요.
○위원장 백성현  블라인드를 해서 깨끗하게 이쁘게 고급스럽게
○의정팀장 유병철  알겠습니다.
○위원장 백성현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조정할 순서입니다만 위원님들의 의견조율을 위해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27분 정회)

(16시32분 속개)

○위원장 백성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과 협의한 대로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제출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의결된 예산안 심사결과는 의장에게 보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3회 보령시의회 임시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님 고맙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3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