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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7회 보령시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보령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1년 11월 25일(금) 10시


  1.    의사일정
  2. 1.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3. 2.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의 건
  4.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5.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7. 6.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8. 7.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9. 8. 2012년도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10. 9. 2012년도 지방채무관리계획 보고의 건

  1.    부의된 안건
  2. 1.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3. 2.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의 건
  4.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5.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5.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7. 6.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8. 7.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9. 8. 2012년도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10. 9. 2012년도 지방채무관리계획 보고의 건
  11. ※ 휴회의 건

(10시10분 개의)

○의장 김경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담당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담당 백용기  의사담당 백용기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47회 제2차 정례회 회의 소집사항입니다.
지방자치법 제44조와 보령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 제2항에 따라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그리고 2012년도 예산안 등 안건심사를 위해 지난 11월 22일 집회공고를 하였고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사항입니다.
접수된 의안은 보령시장이 제출한 6건으로 11월 21일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의원님들께 배부하였습니다. 
회부된 내역으로 보령시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지원 조례안, 보령시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종량제 규격봉투 배달판매 민간위탁동의안, 2012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그리고 보령시와 상주시의 자매결연 체결에 대한 협의의 건은 자치행정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그리고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해당 상임위에 회부하였으며 심사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공포 사항입니다.
제146회 임시회에서 의결된 보령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의 조례안은 2011년도 11월 20일에 공포되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김경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와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그리고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등 상정된 안건심사를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11월 25일부터 12월 21일까지 27일간으로 제안했습니다. 
보령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이번 정례회 회기를 25일에서 27일로 이틀 연장하고자 합니다.
의석에 놓아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이번 회기를 이틀 연장하여 27일간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47회 보령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의 건 
○의장 김경제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대로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을 의석에 놓아드린 변경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1년도 의회운영 기본일정 변경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두 분 의원님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편삼범의원님과 박상신의원님을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경제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2011년도 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을 심사하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지난 제145회 보령시의회 임시회에서 선임된 위원으로 의석에 놓아드린 선임안과 같이 추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의장 김경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12월 9일 시정질문시에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님이 안계시므로 박영진의원님외 다섯분 의원님이 발의하신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의장 김경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시우 시장님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이시우  존경하는 11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경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12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 시정의 운영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혼신을 다하고 계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보령을 사랑하는 뜨거운 마음으로 시정에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 주시고 계신시민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해 우리시정은 연초부터 불어닥친 한파와 사상 초유의 구제역 발생으로 녹녹치 않은  여건속에서 출발했지만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행정, 관광 인프라 구축 등 그 어느 해보다 역동적인 시정을 펼치며 흔들림없이 달려왔습니다.
특히 기업과 시민의 생업 현장을 찾아 열심히 발로 뛰면서 현장에서 듣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또한 어려운 경제여건을 극복하기 위해 10억 여원의 예산을 아껴 소외계층과 일자리 창출에투입하고 내수진작을 위한 재정 조기 집행에도 전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완벽한 준비와 함께 역대 최고의 대회였다는 평가를 받은 제63회 충남도민체육대회는 우리시의 역량을 대내외 과시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며 종합 2위라는 기대 이상의 성적은 11만 시민의 자부심을 한껏 드높인바 있습니다. 
일몰제 적용으로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서 올해부터는 명예대표축제로 전환되어 국비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쉬움속에서 치러진 머드축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홀로서기에 성공했으며 특히 신중한 뉴스보도로 정평에 나있는 신문분야 노벨상이라 일컬어지는 퓰리쳐상을 여러번 받은 바 있으며 CSM지가 보령머드축제를 조명하는 등 보령머드축제의 성공신화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2013년까지 총 401억원을 투자하여 2,650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선진그룹이 들어서게 될 선진산업단지도 충남도 심의를 이미 통과한바 있습니다. 
지난 6월과 9월에는 가마솥 중탕기로 유명한 (주)오쿠 및 12개 협력업체와 총 660억원을 투자하는 MOU를 체결한바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에 새롭게 둥지를 틀게 될 한국중부발전은 사택부지 입지가 확정되는 등 이전을 가속하고 있으며 우리지역의 오랜 숙원인 부여-국도간 국도40호 확포장 건설사업이 지난 9월 신규 설계대상으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정부 공모사업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원산도 찾아가고 싶은 섬 개발에 25억원, 대천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에 209억원, 천북 천수만 지구 농어촌 테마공원 조성사업에 62억원,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에 63억원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대천해수욕장 제3지구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분양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경쟁력있는 우수 농산물 생산을 위해 방울토마토와 버섯 8개 품목을 선정, 집중육성하였으며 수출을 통한 농어업의 활로개척을 위해 미국에 시온마켓과 농수특산품 판매약정 MOU를 체결하였으며 보령 농업의 10년을 준비하기 위한 농수산업 발전 마스터플랜도 현재 수립중에 있으며 고품질 돈육의 생산과 가동, 유통 계열화를 위해 서부충남 고품질 양돈클러스터를 육성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채 걱정있는 보령시를 만들기 위해 140억원의 감채기금을 조성, 부채를 상환하였고 체납세금 징수에도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목표대비 116%를 징수하는 등 건전재정에 초석을 마련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력신장과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교육경비 95억원을 지원하고 초등학생에 대한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면 시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올해의 행정부분에서도 우리 시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먼저 시군통합 평가에서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 1위로 선정되었고 재정 조기집행에서도 상반기에 이어 최종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이밖에도 중앙부처와 충남도 평가 9개 분야에서 입상했으며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확신하면서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유럽에서 촉발된 재정위기로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 경제의 변동성과 불투명성이 커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내년 경제성장률 또한 3.6%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내리막길에 접어든 경제와 서민 살림살이도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내다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다행히 내년도 지방교부세는 2.17% 국비지원은 14.2%가 증가하여 시재정에 다소나마 숨통이 트이긴 하겠습니다마는 도청으로 이전으로 인한 도 재정 어려움으로 도비지원이 감소되고 부채상환의 압박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한 우리시 재정상황은 내년에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올해에 이어 신규사업은 최대한 억제하는 등 긴축재정을 운용하여 지방재정 건전화에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지역경제 회생과 서민 생활안정에 중점을 두고 재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내년에는 보령-태안을 연결하는 국도77호가 3월 착공예정으로 있어 이로 인한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도서지역 개발 등  선제적인 발전전략을 마련하여 지속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정운영 방향에 대하여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드리면서 2012년도  분야별 주요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풍요로운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늘리는 일에 열정을 쏟아 붓겠습니다. 
인구와 고용을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모두가 기업유치를 이야기합니다. 
내년에도 기업유치를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역동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당초 타카즈코리아가 입주 예정이었던 관창산업단지 부지에 최단 시일내 우량기업이 유치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주포제2농공단지도 조기에 100% 분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올해 MOU를 체결한 (주)오쿠 및 12개 협력업체들이 빠른 기간내 입주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강화하고 신보령 1.2호기 건설사업도 완벽한 이행협약후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2013년까지 웅천읍 구룡리 일원에 조성예정인 선진산업단지는 내년 상반기에 토지 및 지장물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고 2016년 완공목표로 추진중인 영보산업단지도 내년 1분기중에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에 약 11억원의 예산을 투입, 연간 500여명에게 공공부문 일자리를 지원하겠으며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2억원을 지원, 잠재적 사회적 기업을 발굴 육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전통시장의 경쟁력 제고와 활성화를 위해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비가림 시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고객지원문화센터 건립 등 공공마케팅으로 전통시장을 관광자원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조화로운 친환경 개발로 도시와 농촌이 함께 공존하는 명품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정부의 균형발전계획에 따라 우리시로 이전 예정인 한국중부발전 본사가 그간 이전 부지 매입 지연과 고도제한 등으로 부진상태에 있었습니다마는 이제는 모든 걸림돌이 해소됨에 따라 본사이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사이전과 관련 시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 시의 강력한 의지표현의 일환으로 내년 1분기중 본사주소 이전등기 완료와 핵심부서의 우선 이전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령-태안간 국도77호 건설사업도 내년 3월 착공예정으로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년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내년부터 2014년까지 3년단 209억원의 예산이 투자되는 대천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은 생태하천 및 다기능 친수 공간으로 조성하여 휴식문화의 쉼터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성주면 일원에 70세대 규모의 임대아파트를 건립, 폐광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한층 향상시키고 12월중순경 기공식을 갖게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팔색보령 수필조망 공간사업과 웅천소도읍 육성사업은 예정대로 사업을 완료하도록 하겠으며 신규사업인 천수만지구 농어촌 테마공원 조성, 미니어쳐 테마파크조성, 폐광지역 별빛마을 조성사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으며 금년 9월에 실시설계 용역 예산이 확보되어 현재 설계용역중에 있는 국도40호 도로건설사업은 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 겠습니다. 
아울러 답보상태에 머물러있는 보령-성주간 우회도로 건설 등 국가시행사업도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국토종합계획과 도종합계획 재수정으로 인해서 기존계획의 보완과 새로운 발전전략 수립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민선5기 출범에 따른 시정운영방향과 내포신도시, 세종시 건설 등 대내외 여건이 변화됨에 따라서 현실에 부합하는 보령시 종합계획을 2020년 목표로 수립하겠으며 내년은 총선과 대선이 있는 해로 우리시 최대의 현안을 발굴, 총선과 대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관광패턴 변화에 부응한 테마가 있는 고품격의 문화관광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관광은 우리시 발전의 근간이 되는 동맥산업이며 부가가치의 보고입니다.
내륙권은 휴식과 휴양기능, 해안권은 위락과 레포츠형 관광지로 중점 개발하여 이를 상호 연계, 관광벨트화하고 보령-태안간 국도77호 건설의 호기가 지역발전의 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도서를 특색과 경쟁력을 갖춘 관광자원으로 적극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제15회 보령머드축제는 축제의 공공성과 수익성의 적절한 조화로 자생력을 강화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대표 체험형 축제로 성장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25억원이 투자되는 원산도 찾아가고 싶은 섬 개발사업은 내년초에 실시설계 완료 및 사업착공하여 가족단위 체류형 관광지로 조성하고 충청수영성, 성주사지 정비사업에 38억원을 투자하여 전통문화 유산을 복원하고 품격높은 문화보령을 구현하겠으며 시민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추진중인 구 대천역 문화관광지구 사업도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든든한 동행이 되는 복지사회, 명품교육을 위한 지원시스템을 확충하고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과잉복지로 촉발된 재정위기로 우리나라에서도 복지이념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마는 그래도 복지는 우리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과 위기가정, 아동, 노인, 장애인, 여성, 다문화 가정 등 계층별 수에 맞춰 능동적 예방적 복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내년 보령시 복지예산은 1,208억원으로 전체예산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초수급자는 물론 위기가정이 빈곤에서 탈출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긴급복지 지원금을 적기에 지급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경로당 신축 및 복지인프라를 확충하고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늘려 일과 함께하는 행복한 노년이 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영유아의 보육인프라 확충을 위해 135억원의 보육시설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교육여건 평등화와 친환경 무상급식을 통한 건강증진 및 학부모 부담경감을 위해 내년에는 중학교까지 무상급식지원을 확대하고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경비도 확대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남대천교에서 주교 송학3리 6.4㎞에 자전거도로를 신설하고 녹색성장 기반을 확충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종량제 전면 시행의 빠른 정착을 위하여 감량 우수배출 세대를 적극 지원하겠으며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다양하기 위하여 30%의 온실가스 감축과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신성장 농수산업 발굴육성으로 농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농업은 국가의 뿌리와도 같은 산업임에도 우리 농촌의 현실은 끊임없는 인구감소와 노령화로 점점 설자리를 잃고 있으며 최근 EU를 비롯한 여러 나라의 FTA로 인한 농산물 개방이 확대되어 이중 삼중의 고통이 사중되고 있는 만큼 무엇보다 농어업의 활로를 열어주는 정책적 배려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보령시에서는 급격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2012년부터 2021년까지 10개년 발전전략을 제시하게 될 농수산업 발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으며 내년 4월까지 용역을 완료하고 농산어촌의 발전을 위한 지침서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대천항 준설토 매립지내에 중장기적으로 씨푸드 클러스터타운을 조성하여 수산가공업을 신성장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집중 육성, 명실공히 대천항을 어업 전진기지로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농어업인이 직접 생산한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소비자와 직거래할 수 있는 농어업인 새벽시장을 개설하여 침체되고 있는 농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겠으며 안정적인 기능성 돈육생산을 위한 시스템 구축과 양돈클러스터 유통활성화로 어려움에 처한 축산농가의 고소득 증대하고 e-보령장터의 활성화와 취급품목의 다양화로 생산자의 소득증대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출 마케팅 확대 및 신수출시장 개척으로 내년도 1,300만불의 수출목표에도 차질없이달성하고 농산물의 안정성 확보를 통한 판매증대를 위하여 우수농산물 관리인증 면적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밖에도 우리시의 소중한 자원중의 하나인 산림이용도 제고를 위해 약 113헥타에 경제 수종조림을 확대하고 숲가꾸기 사업에 18억원의 예산을 투자하겠습니다.
여섯째 참여와 소통의 업무혁신으로 시정의 변화를 유도하고 주민참여 시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는 민선5기 3차년도로 출범때 세웠던 목표와 비전을 다시 한번 반추하며 시정의 완성도를 더욱 높여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직원 모두는 맡겨진 기능에만 안주하지 않고 시민들이 민선5기 시정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시민속으로 깊숙히 파고 들어 감동을 주는 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습니다. 
민선3기 재임시절 절실히 느낀 것 중 하나가 현장속에 답이 있다는 것입니다. 
내년에도 크고 작은 시정현장을 직접 발로 찾아 보고 듣고 느끼면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찾는 현장속 행정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하여 시 살림살이에 시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고 125억원의 감채기금 조성과 누수없는 지방세 징수를 통하여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의회와 수시로 시정현안을 토론하고 시민 고충현장 방문을 일상화하여 합의점을 도출하는 등 의회와의 동반적 관계를 더욱 공공히 다져 나가겠습니다. 
주민자치센터는 지역주민의 일상속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북부 면지역에 주민자치센터를 추가로 신축하여 주민자치의 역량을 넓혀나가겠습니다. 
내년에는 국회의원과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로 공정한 선거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끝으로 내년도 재정운용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년은 세계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국내적으로도 총선과 대선이 치러지는 가운데 4대강 지류사업과 도청 신도시 건설에 많은 예산이 투자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지방재정을 둘러싼 여건이 그 어느때 보다도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예산은 지역경제 회생과 서민생활 안정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면서 기존사업의 충실한 마무리와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역점을 두고 시책 분야별로 균형있게 재원을 배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시책을 추진하기 위한 내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4,740억 원입니다.
이는 금년 당초예산 대비 9.5% 증가한 규모로 이중 일반회계는 4.7% 증가한 3,699억원이며 특별회계는 31% 증가한 1,041억원입니다.
일반회계 세입 중 자체 수입은 예년과 비교하여 별다른 변동요인이 없어 예년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의존재원은 도비지원이 다소 감소하였으나 지방교부세가 2.17%, 광특과 기금을 포함한 국비지원이 14.2% 증가하여 보조사업은 전체적으로 10.8% 정도 증가되었습니다.  
세출예산은 일반운영비 등 경상경비의 증가요인을 최소화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서민 생활안정, 차별화된 문화관광 분야에 집중 투자되도록 하였습니다.
분야별 중점 투자내역을 말씀드리면,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에 128억 원, 조화로운 균형개발 분야에 857억원, 문화 관광도시 건설 분야에 810억원, 함께하는 복지사회와 환경 분야에 1,337억원, 경쟁력있는 농어촌 분야에 616억원, 일반행정 및 기타분야에 992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상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잠시후 2012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통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경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과 예산운영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우리시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시민들이 더욱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말씀드린 계획과 목표들이 하나하나 실천되고 결실을 맺을 때만이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우리 고사성어에 고장난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손으로는 박수를 칠 수 없다는 뜻으로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이루지 못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내년에 품은 계획과 비전들을 꿈이 아닌 현실로 모두 이뤄낼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 더 큰 믿음과 지혜를 모아주시고 힘을 보태주실 것을 감히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잘하는 일이 있거든 아낌없이 칭찬해 주시고 혹여 잘못하거나 미흡한 점이 있다면 따끔한 질책과 더불어 서슴없는 조언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880여 공직자와 함께 늘 깨어있는 정신으로 시정을 혁신하고 변화시켜서 명실공히 우리시가 대한민국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다듬고 가꾸어나가는 일에 제가 가진 모든 열정과 역량을 쏟아 붓겠습니다.
끝으로 다가오는 새해에도 더욱더 건승하시고 의정활동에 보람과 영광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제  이시우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7.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2012년도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9. 2012년도 지방채무관리계획 보고의 건 
○의장 김경제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8항 2012년도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9항 2012년도 지방채무관리계획 보고의 건, 이상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고영길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및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고영길  기획감사실장 고영길입니다.
지방자치법 제127조의 규정에 따라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입니다.
재정규모를 말씀드리면 내년도 재정규모는 4,740억원으로 2011년도 당초예산액 4,329억원에비하여 9.5%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 내역으로는 일반회계가 3,699억원으로 2011년 3,534억원 대비하여 4.7% 증가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1,041억원으로 금년도 795억원 대비하여 31%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증가 원인을 말씀드리면 일반회계는 세외수입에서 전년대비 60억원, 지방교부세에서 34억원, 보조금에서 62억원 기타 9억원 등 총 169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외수입중에는 재산매각대 19억, 순세계잉여금 12억원,  기타 코바레저보상금 26억원이 있습니다. 
특별회계는 세외수입에서 166억원, 보조금 80억원 등 총 246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중에는 공기업특별회계에서 상수도특별회계중 천북 청소 구제역매몰지 주변 상수도 시설과오천 상수도 시설 등 82억원, 또한 하수도특별회계중 하수관거 비티엘 사업 등 58억원, 해수욕장 특별회계중 채무상환 등 138억원 등이 각각 증가하였고 기타특별회계는 발전소 주변지역지원사업 융자기금중 14억원, 보령댐 주변지역지원사업 18억 등이 감소하였습니다. 
회계별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중 세입분야입니다.
자체수입은 766억원으로 2011년 당초예산에 비하여 8.8%인 62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중 지방세는 지방소득세와 자동차세 등 소액 증가로 인해서 0.6%인 2억원이 증가되었습니다. 
세외수입에 있어서는 재산매각수입과 기타수입 등 17%인 60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따라서 2012년도 재정자립도는 20.7%로 금년 당초예산 대비 0.8% 상승하였습니다.
의존수입에 있어서는 2,933억원으로 2011년도 당초예산 대비 3.6% 증가한 103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중에 지방교부세는 2.1%인 33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도세수입의 27%를 기초자치단체로 배분하는 재정보전금은 9.1% 증가하였고 보조금은 충청수영성 정비 등 복지예산 증가로 5.2%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분야입니다.
분야별로 말씀드리면 정책사업은 2,752억원으로 2011년도 예산에 비하여 2.6% 증가하였습니다. 
행정운영경비는 613억원으로 총액인건비 한도액 및 인상율과 물가상승율을 반영하여 6.1% 증가하였습니다.
재무활동은 278억원으로 하수관거 비티엘사업와 비티오사업 등 증가로 인해서 2011년 대비20.9%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예비비는 56억원으로 전년 대비하여 30%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우리시 특별회계는 공기업특별회계와 기타특별회계 등 17개 특별회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산규모를 말씀드리면 1,041억원으로 2011년도 비하여 31% 증가하였습니다.
상수도특별회계중  천북 청소 구제역매몰지 주변 상수도 시설사업비가 80억원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하수도특별회계중 비티엘사업 등에 58억원이 증가한 반면 보령댐 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중 국비사업 축소로 인해서 18억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분야별 주요사업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4,740억원을 교육분야에 57억원을 반영하였고 문화 및 관광분야에 254억원, 환경보호분야에 542억원, 사회복지분야에 852억원, 보건분야에 45억원, 농림해양수산분야에 624억원, 산업 및 중소기업 분야에 159억원, 수송 및 교통분야에 119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329억원, 재난안전분야에 144억원, 일반행정 및 기타분야에 1,585억원 등 총 11개 분야에 4,74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입니다.
기금규모는 총 11개 기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금규모는 233억원으로 2011년도 대비하여 17.1% 증가한 34억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입 및 지출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수입으로는 일반회계전입금 130억원, 예치금 회수 100억원, 예금이자수입 3억원 등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출로는 고유목적사업비로 140억원, 예치금으로 93억원이 되겠습니다. 
기금별 주요사업계획을 말씀드리면 운용기금인 감채기금과 저소득층자녀 장학기금 등 총 7개 기금에 139억 9,500만원, 적립기금인 체육진흥기금 등 4개 기금에 32억 9,000만원 등 총 11개  기금에 172억 8,500만원을 앞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김경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시의 2012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예산은 감채기금 125억원과 기업입지보조금 10억원, 청소 청소 구제역 매몰지주변 상수도 시설사업 77억원 등 경직성 의무경비가 가용재원의 25%를 차지하는 열악한 재정여건속에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민선5기의 3차년도로써 새롭게 분출되는 지역현안수요와 주민복지 수요의 사각지대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 세부 예산편성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눠드린 2012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설명이 다소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는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상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모쪼록 2012년도 예산안의 편성취지와 내용을 깊이 헤아려주시고 예산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33조 규정에 따라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개년간의 보령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드리는 사항입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예산을 연계하여 분야별 투자재원을 미리 배분하고 재정운용의 계획성과 책임성을 높이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우리시의 2015년까지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재정여건과 운용방향으로 우리시 재정여건은 자체세입은 경기침체로 인한 법인세분 지방소득세가 감소하고 있으나 재산세 과세 현실화와 법인 세무조사 등 누락세원 발굴로 인하여 예년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의존재원에 있어서는 지방교부세 증가율와 서민 희망 맞춤 복지서비스 및 일자리 지원 확대 등 보조사업 증가요인과 사대강 사업과 재정건전성 회복 등 감소 요인을 감안할 때 연평균 3-4% 증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재정수요는 지방채 원금상환을 위한 감채기금 조성과 비티엘사업 부담금, 기업입지보조금 등 지출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용재원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우리시 중기지방재정 운용방향은 민선5기 비전과 목표를 재정 운용과 밀접히 연계하면서 더불어 사는 복지공동체 실현과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보령건설, 테마가 있는 문화관광도시 창조에 역점을 이루고 환경 교육 사회복지, 지역 인프라 확충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성장과 분배효과가 상승 작용할 수 있도록 균형있게 재원을 배분 운용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계획기간중 재정규모 전망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총 2조 8,075억원으로 연평균 약 1.9% 증가될 것으로 추계됩니다. 
회계별로 말씀드리면 일반회계가 2조 3,194억원으로 전체재원의 82.6%를 차지하고 특별회계가 4,881억원으로 17.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회계는 지방교부세 및 지방소비세, 재정보전금 증가 등을 감안할 때 연평균 3.4%가 증가할 것으로 추계가 됩니다. 
특별회계는 기반시설과 남포간척지구 특별회계 사업완료와 또한 2013년 보령댐 정비사업 일몰, 대천해수욕장 개발사업 완료, 농공단지 준공 및 분양 마무리 등을 감안할 때 연평균 4.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일반회계에 대한 재정전망입니다.
세입 추계상황을 보고드리면 일반회계세입은 계획기간중 총 2조 3,194억원이며 자체재원은 5,118억원으로 전체세입의 2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체재원중 지방세는 과표 현실화 및 물가상승율 등을 감안하여 1.9% 증가하는 것으로 추계되고 세외수입은 임시적 세외수입의 유동성을 감안할 때 0.4% 증가할 것으로 추계됩니다. 
의존재원에 있어서는 1조 8,075억원으로 전체세입의 77.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마는 경기변동에 따른 지방교부세 추계와 국고보조금 평균 증가율 등을 고려하여 약 4.1% 증가될 것으로 추계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출분야 추계입니다.
세출은 분야별로 사업예산 분류에 따라서 정책사업과 행정운영경비, 재무활동비, 예비비로 구분하여 반영하였습니다.
따라서 정책사업은 1조 7,896억원으로 전체세출에 77.2%를 차지하고 행정운영경비는 3,147억원으로 13.6%, 재무활동비는 1,899억원으로 8.2%, 예비비는 252억원으로 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책사업은 상위계획과 중기계획 등을 고려하여 재원을 배분하였고 행정운영경비는 총액인건비 인상율과 기본경비 등 최소 증감율을 감안하여 3.3% 인상율을 반영하겠습니다.
재무활동은 감채기금과 시설공단 운영 등 타회계 전출금 및 차입금 상환 등을 감안하여 2.4% 증가될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일반회계 예산규모중 1%를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한 재정전망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시가 운영하고 있는 특별회계는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총 17개로써 공기업특별회계 3개, 기타특별회계 1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계획기간중에 특별회계 총 예산규모는 4,881억원으로써 세계의 공기업특별회계가 3,492억원으로 71.5%를 차지하고 기타특별회계 14개는 1,390억원으로 28.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방채에 관해서는 2016년까지 차입금 상환을 완료할 때까지 발행계획이 없으며 재무활동으로는 대천해수욕장 3지구 개발과 주포 제2농공단지 및 청소농공단지에 대한 지방채 원리금 상환계획을 연차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분야별 재원 배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획기간중 기본경비를 제외한 가용재원은 총 2조 3,787억원으로 전망됩니다. 
투자재원은 과거 투자실적과 변화된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효율성과 형평성이 조화를 이루도록 합리적으로 배분을 하겠습니다.
부문별 재원 배분계획을 말씀드리면 총 2조 3,787억원중에 사회복지분야에 20.5%, 농림해양수산분야에 17.5%, 일반행정분야에 15.7%, 지역개발분야에 13.1%, 환경분야에 11.4% 순으로 재원을 배분하였습니다.
이상과 같이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마는 중앙정부에서는 중기재정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지자체 재정분석 평가시에 중기재정계획대비 예산편성 비율을 평가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며 계획성과 책임성 비중을 높여나가고 있으며 투융자 심사 등 사전절차의 충실한 이행을 수반한 중기재정계획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중기재정계획은 장래 예측이나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여건변동에 따라 매년 수정 보완해 나가는 제도이니 만큼 혹 미흡한 부분에 대하여는 차기 연동화 계획수립시 신중하게 검토해서 좀 더 실효성있는 계획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12년도 지방채무 관리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채 관리지침에 따라 채무상환비 비율이 7% 이상, 또한 예산대비 채무비율이 15% 이상인 지자체에 대해서 매년 채무관리계획을 수립토록 의무화함에 따라서 향후 우리시의 5개년 채무 감축목표에 대한 보고가 되겠습니다.
채무현황을 보고드리면 2010년도 결산기준으로 우리시 순채무액은 50억이 되겠습니다마는 초운 채무액은 1,584억 6,400만원입니다.
채무상환비 비율을 따질 때 1.22%가 되겠고 예산대비 채무비율은 30.16%로써 이 지침에 따르면 저희가 삼류형에 해당되겠습니다. 
회계별 채무현황 역시 10년말 따지면 총 1,614억 6,400만원 차입금중에 일반회계 차입금 50억원, 특별회계 차입금이 1,564억 6,400만원입니다.
이중에 2010년 말까지 총 30억원의 원금을 상환해서 10년말 현재 잔액은 1,584억 6,400만원입니다.
이중에 잔액은 일반회계가 50억원으로써 3.2% 차지하고 특별회계가 1,534억 6,400만원으로 96.8%, 특별회계중에는 해수욕장 공기업특별회계가 1,339억원으로 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상수도 공기업특별회계는 1억원으로 0.3%, 농공단지특별회계는 194억 6,400만원으로 12.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11회계년도 차입 및 상환 추정액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앞서 보고드린바와 같이 우리시 2010년말 총 채무액은 1,584억 6,400만원중에 차입액 채무발행액은 없습니다.
다만 상환액이 357억 4,000만원 상환해서 금년 2011년도말 예상 총채무액은 1,227억 2,400만원으로 추계됩니다.
순세계잉여금 활용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순세계잉여금중 감채기금운용에 있어서는 2009년도에 50억원, 2010년도 50억원, 2011년도 140억원의 감채기금을 적립해서 해수욕장3지구 채무상환에 운용한바 있습니다.
2011년도 감채기금 활용에 있어서는 2010년도말 결산 순세계잉여금이 320억 8,300만원입니다마는 이중에 43.6%인 140억원을 감채기금으로 조성해서 활용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채무운용보고입니다.
이 사항은 2016년까지 활용할 보고서가 되겠습니다.
5년간 채무 감축목표중 채무발행 및 상환액을 보고드리면 2011년말 우리시 총 채무액은 앞서 보고드린바와 같이 1,227억 2,400만원으로 추계됩니다마는 2016년말까지 1,187억 2,400만원을 상환해서 2016년도말에는 채무가 40억원이 되도록 운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장 회계별 채무감축 목표액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수욕장과 농공지구 조기상환 목표액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채무감축재원에 대한 확보방안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축재원은 크게 감채기금을 활용하고 해수욕장3지구 분양대금, 농공단지 분양대금 등 3개 대금을 가지고 재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먼저 감채기금 적립운영입니다.
매년도별로 125억에서 50억원 수준으로 감채기금을 조성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사항은 지방채 관리지침에 따라서 채무비율별 순세계잉여금의 일정비율을 적립하도록 의무화 돼있습니다. 
따라서 일류형에 해당되면 세계잉여금의 20%를 적립하고 이유형일 경우에는 세계잉여금의 30% 적립, 삼류형인 경우 순세계잉여금의 50%를 적립하도록 돼있습니다.
우리시는 현재 삼류형에 해당되기 때문에 순세계잉여금의 50% 이상을 감채기금으로 적립하도록 돼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5개년간 감채기금을 적립할 의무액이 우리시에서는 2012년도에 75억원, 13년도에 50억, 2014-2016년까지 50억씩 해서 총 275억원을 감채기금으로 적립할 의무액이 되겠습니다마는 조기에 기금을 상환하기 위해서 100억원의 감채기금을 조성해서 2016년까지 상환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금년에도 채무관리계획에 의해서 적립액 140억원의 감채기금을 조성해서 상환한바 있습니다.
다음은 해수욕장3지구 분양대책입니다.
분양현황을 보고드리면 총 분양대상금액이 2,467억원중에 지난 11월 8일까지 921억원이 분양됐습니다. 
따라서 2011년 한해동안 분양된 것은 21필지에 336억원으로 앞으로 청약이 된 현황은 5필지에 26억원이 분양될 것으로 청약돼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도 분양추진계획을 보고드리면 내년도에도 금년과 마찬가지로 분양대행업체를 선정해서 상환조건이라든가 할인율 적용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양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농공지구 분양대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주포제2농공단지는 지난해 10월에 준공이 됐습니다마는 기 17개 필지중 11개 필지가 분양완료됐습니다. 
나머지 6필지에 대해서도 금년말까지 분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청소농공단지에 대해서는 금년 12월말 준공예정입니다마는 이미 (주)오쿠와 24개 블럭을 사전에 분양예정한바 있습니다. 
나머지 블록에 대해서도 금년말까지 분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향후 채무운용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까지 지방채 100% 상환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고 또한 분양수입에 따라서는 채무감축목표액을 그이상 조성해서 조기에 상환할 계획입니다.
또한 재특자금이라든가 지역개발기금 등 고금리 차입금 순차대로 우선 상환해서 이자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으로 운용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2012년도 채무관리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세계 경제위기와 국내 부동산 경기침체 등으로 일부 실현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마는 경제위기 단초는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과도한 부채에 의해서 반성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정부에서는 지방재정 건전성 강화를 내년도 역점과제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시 채무액의 96%가 일반재원으로 원리금을 상환해야 하는 악성채무가 아닌 토지 분양대금 등 사업 수입으로 상환 가능한 순성 채무입니다.
따라서 채무상환을 위해서 농공단지의 사전예약제를 통한 계약체결과 해수욕장개발지구에 대해서는 할인율을 적용하는 등 각종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해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매각될 수 있도록 유인책을 강구하는 등 각 채무별로 맞춤형으로 매각계획을 수립해서 연도별 조기상환 가능액을 판단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우리시가 본 계획대로 채무상환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2012년도 채무관리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경제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휴회의 건 
○의장 김경제  다음은 휴회제의를 하고자 합니다. 
2011년도 행정사무감사 활동과 각 상임위원회 별로 2012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11월 26일부터 12월  8일까지 13일동안 휴회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계획된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2분 산회)


보령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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